•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객을 만족시키는 머천다이징 방법

*경*
최초 등록일
2009.04.04
최종 저작일
2009.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마케팅원론-마케팅에관력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객을 만족시키는 머천다이징 방법

1-1 소비자의 구매행동 특성을 안다

1-2 진열은 제 가지 포인트로 안정 경영을
(1) 상품의 위치를 명확하게
(2) 네 가지의 중요 포인트
(3) 중소상점의 대응책

1-3 서양화 지향의 물결을 타고
(1) 한국인의 훌륭한 구입감각
(2) 뿌리깊은 한국인의 수입품 예찬

1-4 정보화 시대의 정보활용법
(1) 정보의 홍수에 빠져 익사하면 안된다.
(2) 머천다이징의 요체
(3) 정보의 수집
① 외부정보수집에 대해서
② 내부정보의 수집에 대해서

1-5 문제해결은 그룹의 단결로
(1) 각점포의 한계는 그룹으로 극복
(2) 공동활동의 진행방향
(3) 체인 가맹후의 대응법

1-6 업태 변화를 목표로 한 머천다이징 전략
(1) 업종의 경직성과 업태의 유연성
(2) 소비자의 변화와 업태화
(3) 앞으로의 상품개발 방향

1-7 고객에게 합치한 선호 상품을 만든다

본문내용

고객을 만족시키는 머천다이징 방법


1-1 소비자의 구매행동 특성을 안다

최근의 소비자행동은 2분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구체 적으로는
생활필수적 분야에서는 철저한 저가격, 간이화, 절약 지향이 강한 소 비의 실질지향이 있고 그를 위한 지출액의 상대적 감소도 갖고 있다.
한편 취미, 여가, 레져의 분야에서는 개성화, 다양화, 질의 고도화, 지향이 강한 소비자로 하는 자기현실 지향이 있고 선택지출의 증가에 연 결된다.
현실문제로서 작은 소매점의 서비스가 이 두가지를 지향하는 전술을 전 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선택의 결정은 첫째로 지금까지의 상점이 경영해온 역사적, 지리적 실적이 된 경험이 어떤 지향형에 적합한가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첫번째 경향의 판단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장래의 소비지 출의 방향이 다음에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하고 내다보는 것이다. 그리 고 그 장래의 지향상품, 서비스분야에 자점(우리점포)의 수비범위를 어떻 게 접합시켜 가는가의 전략을 갖는 것이다.
일본경제센타에서는 최근 [2000년의 소비사회---신기술 혁명의 이벤트] 라는 보고서를 발표했지만 장래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는 일본경제센타 에서 풍부하게 암시하고 있고 이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양, 오락은 여가선호가 강한 것으로 하드상품, 소프트상품, 시장서 비스 등 각 방면에 대한 지출이 증가한다.
2) 정보, 통신은 뉴미디어의 발달에 의한 소프트 상품흡수시장 및 서비스 지출이 증대한다.
3) 보건의료는 의료기술의 향상, 신약의 발견, 고령화등에 의한 지출이 증가한다.
4) 주택관련, 가사관련에서는 구성비가 보다 질적으로 충실하게 되고 가 사 합리화의 시스템으로 관련상품수요가 증대한다.
5) 食의 구성비는 낮지만 조리식품등 소프트 상품에의 지출은 증가한다.
6) 교육은 인구감소에 반해 구성비가 하락한다.
이러한 방향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구체적인 상품및 서비스의 등급, 표 적소비자층, 관련상품의 방향, 종업원 교육, 판매촉진 대책등을 구체화한 다. 이에 따라 시장에 합치하는 상품품질이 저절로 결정되는 것이 된다.

1-2 진열은 제 가지 포인트로 안정 경영을
(1) 상품의 위치를 명확하게
예를 들면 위스키 종류를 [주력상품]으로 하는 주류업이라면 와인은 [ 보완상품]이고 마른안주나 컵세트는 [관련 상품]이다.
주력상품은 당점포의 이미지, 판매량, 이익의 주력을 대표하고 신선한 감각, 개성미, 경쟁력을 겸비하지 않으면 안된다.
보완상품은 그 상점의 주력상품을 지탱하고 가격이나 고급상표로 상점 의 격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과 동시에 업종으로서 당연히 진열하지 않 으면 안되는 상품도 있다. 관련상품은 주력상품의 사용에 관련해서 약간 다른 성격의 매력을 만드는 것 그 역할이다.
진열 위한 상품에는 이렇게 주력상품, 보완상품, 관련상품 등 세 가지 종류가 필요하다. 그러나 별도의 각도, 예를 들면 그 상점의 장래성을 생 각할 경우에는 진일보한 진열전략이 아무래도 필요하게 된다. 상품 및 서 비스에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모두 라이프 사이클이 있다. 모든 상품은 다 수의 후보 가운데서 선발되어 상품으로서 점두에 진열되는 것이므로 보다 우수한 상품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와 같이 점두에 나타나서 모 습을 감출 때까지의 기간을 도표 2-1과 같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후 퇴기라 하는 네 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여기서 상점의 경영자는 항상 자기상점의 취급상품이 각각 현재 어떠한 라이프스테이지에 있는가를 분명하게 파악하지 않으면 안된다. 더우기 그 스테이지가 언제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가를 예측하는 선견성이 있어야 한다.


(2) 네 가지의 중요 포인트

상점의 경영자는 비용을 상회하는 이익을 올리고 그것을 재투자해서 업 적 확대를 달성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기 위해서는 다음 네 가지의 기둥이 되는 상품의 진열을 항상 균형있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개발상품--- 제일 먼저 연구하고 도입하는 상품으로 독창성과 위험 성을 함께 지니고 있는 벤처 상품이다. 고도의 정보력과 우수한 선견성 및 판단력에 뒷받침되어 장래의 흥망성쇠를 걸어보는 상품이다.

② 중점 상품---개발상품중에서 성장해온 상품이다. 매상.이익면에서 내일을 짊어질 돈이되는 젖소이다.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에 의해 보다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상품이다.

③ 전력 상품---오늘의 이익에 공헌하기 위하여 불가결한 상품이다. 안 정적인 매상 및 이익을 유지하는 꽃피는 상품이다. 그 성숙기간을 늘릴 수 있는 조치가 시장세분화 전략이다.

④ 보충상품---전력으로서의 자기 기능을 끝내고 쇠퇴의 길을 걸어가는 어제의 히로상품이다. 효율이 나쁘고 진부하다고 하지만 오래된 소중한 단골고객의 보충용으로 없어서는 안되는 상품이다.

중요한 것은 이 네 가지 그룹에 속하는 각상품군(各商品群)을 어떻게 해서 선정하고 정리하여 전체로서의 균형을 유지하는가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영자는 무의식중에 막연히 4 기둥의 도표를 그리고 있지 만 명확한 통찰하에 더욱 정확한 구조案을 얻는 사람이 승리자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소비자유형분석론 보고서 11페이지
    보고서 작성 목적 매스 머천다이징의 시대에서 세분화 마케팅, 그리고 1:1 ... 소비의 결정에서 별다른 고민과 생각이 개입되지 않아 소비의 결과 또한 불만족스러운 ... 통한 분석 공감 지도는 실제 페르소나를 만들어 낸 사용자 그룹의 실제 고객이나
  • 한글파일 머천다이징론 요약정리 4페이지
    고객을 획일적으로 생각해서는 안되면 유형별로 나누어 동기부여의 방법을 차별적으로 ... 고객의 감성적·심리적 만족감과 호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머천다이징머천다이징이라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가격으로
  • 워드파일 제조업체와 소매업체의 SCM 협력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페이지
    더 전문화된 물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도 상승하게 된다. ... 2) 측정방법은? ... 3) 유통관리 머천다이징에서 GMROI 관리 목적은 무엇인가?
  • 워드파일 MD의 정석 독서 감상문 3페이지
    책에서 제일 먼저 저자는 머천다이징을 (적절한 상품, 적정한 장소, 적정한 ... 가격경쟁력을 가져갈 상품과 이익을 확보할 상품을 전략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 물론 지금은 나의 전공인 유통물류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
  • 한글파일 경영학개론_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골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를 생각해보자. 5페이지
    이것은 회사가 그들의 타깃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 결론 마케팅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방법이다. ... 커뮤니케이션 믹스로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디스플레이 ·퍼블리시티 ·머천다이징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객을 만족시키는 머천다이징 방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