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보이스
- 최초 등록일
- 2009.04.02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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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 제의, 샤머니즘과 연관하여
요셉보이스의 생애와 작품분석을 통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시제의와 샤머니즘
3.요셉보이스의 예술
4.결론
본문내용
2. 원시제의와 샤머니즘
1)원시제의에서의 샤머니즘
역사이전의 시대에 제의는 종족 내의 흩어진 마음들을 모으고 삶의 정신을 새롭게 하는 기능을 했다. 원시인들은 악령과 질병, 죄악 등의 위협적인 요소들을 제거하여 공동사회 전체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고 잃어버렸던 생명력을 다시 불러일으키기 위해 제의를 행했다, 이때 제의를 주관하는 샤먼은 고통받는 공동체의 다른 사람들을 치유하기 위해 대표로 영계와 교통하는 사람이었다. 종교학자 미르치아 엘리아데의 표현에 의하면, 샤먼은‘ 치유된 병자’ 로서, 현실을 초월한 세계에 자리잡은 숨겨진 리얼리티를 통찰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는 엑스타시를 통해 질병을 치료하며 공동체를 위해 희생하고 죽은 이의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두려워했던 샤먼은 또한 신의 사도이자 예언자로서 공동체 전체의 존경을 받으며 종교의식을 담당하는 대제사장이다. 오늘날 이러한 샤먼의 행위에 대해 다시 살펴보는 것은 과거의 어떤 일들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 아니다.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도 세계 각곳에는 여전히 샤먼들이 존재하며, 해결하기 힘든 현대의 문제들에 대해 대처하는 여러 방식들 중에서 특히 예술의 영역에서 예술가의 역할을 샤먼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생겨나기도 한다.
3.요셉보이스의 예술
1)요셉보이스의 생애
요셉보이스는 1921년 5월 12일 독일의 클레펠트에서 태어났으나 그의 주요 성장지는 라인강 하류 네덜란드의 국경인 클데론이었다. 이 지방은 독일계 개신교들에 둘러싸인 켈트계의 카톨릭 소지역이며 과거 몇 번인가 폴란드의 지배하에 있기도 하였다.
예로부터 크레베지방은 유목민과 유랑민들이 자주 드나들고 프란터스, 벨기에 등 인접 지역과의 문화 교류가 빈번하고 긴밀하여 신비스러운 사상적 전통을 지닌 곳이었다. 이 지방의 신비주의적 전통은 보이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성장기의 자기세계의 성립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에 나타느는 샤먼이나 동물 주제의 암시 등이 이지방의 영향의 특성을 잘 나타낸다.
보이스는 어린 시절 여러 가지 잡동사니( 식물, 곤충, 부서진 집기 등)를 모아서 노는 것을 좋아했다. 폐허가 된 건물의 어두운 공간에 친구와 같이 못쓰게 된 여러 기물을 모으거나, 식물과 곤충을 채집하여 헝겊 천막을 만들어 그 속에 펼쳐 놓기도 하고, 또 무덤사이의 미로 속에 지하공간을 만들기도 했었다.
“ 나는 어디선가 경험한 것을 곧잘 흉내냈었다, 지금도 기억나는 것이지만, 나는 지팡이를 가지고 양치기 흉내를 내며 오랫동안 돌아다녔다. 나는 언제나 내 주위에 상상적인 양떼를 모아두고 있었다.”
참고 자료
서순주(1994) “요셉 보이스는 혁명가인가 - 요셉보이스 회고전(1994.3.15-6.6)
전시조직자 헤럴드 제만과의 인터뷰“ [월간미술](1994/5)
김융희(2000) 예술,세계와의 주술적소통, 책세상
르네블룩 “플럭서스”, 전경회역, 열화당
mircea eliade, 이윤기(1992) “샤머니즘- 고대적 접신술” 까치
<석사논문>
진유정, 요셉보이스의 확대된 예술개념 연구, 상명대 대학원, 1998
변한나, 사면 예술가로서의 요셉보이스, 이화여대 대학원, 1999
이은주, 요셉보이스의 샤머니즘에 관한 연구, 경기대 조형대학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