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국영화][중국의 영화][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제작][중국영화배급][중국영화산업 개선 정책]중국영화의 역사와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중국영화의 제작, 중국영화의 배급 및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31
최종 저작일
2009.03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중국영화의 역사와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중국영화의 제작, 중국영화의 배급 및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중국영화의 역사
1. 중국의 초기 영화
1) 초기 영화 활동(1896-1921)
2) 1920년대 영화
3) 난징의 10년: 1927-1937
2. 모택동 시대(1942-1978)
1) 옌안에서의 활동
2) 국가 예술로서의 영화(1949-1956)
3) 선전정책에 기여한 영화(1956-1964)
4) 문화혁명시기(1964-1978)
3. 덩샤오핑(鄧小平) 시대의 영화(1978-1996)
1) 재건과 개혁(1978-1984)
2) 예술과 상업(1984-1989)
3) 천안문 사건과 영화의 대응(1989-1996)

Ⅲ.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1. 광동성(廣東省)
2. 저지앙성(浙江省)
3. 장수성(江蘇省)
4. 샨동성(山東省)
5. 안후이성(安徽省)
6. 푸지엔성(福建省)
7. 장시성(江西省)
8. 랴오닝성(遼寧省)

Ⅳ. 중국영화의 제작과 배급
1. 제작
2. 배급
1) 일괄구매, 일괄배급
2) 배급경로의 다변화
3) 배급방식

Ⅴ.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1. 중국 영화시장의 규제 완화
2. 중국영화의 악재와 호재
3. 극장 원선제, 전산망 구축, 멀티플렉스 건설
4. 디지털 상영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과 기술의 충족을 위해서 영화는 상업적 성공의 여부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초창기에 있어서 영화는 과학적 호기심만을 가지고도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고 상업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지만 과학적 호기심만으로는 관객을 계속 극장으로 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와 함께 나타난 것이 영화와 소설의 이미지를 접합한 극영화 형식의 영화들이다. 이제 영화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관객과 하나되는 생명력을 지닌 사업이 된 것이다.
영화산업의 발전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우선 1900년대 초반 초창기의 영화들은 영화제작가 상영자에게 즉석에서 복사본을 판매했기 때문에 상영자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관객의 흥미를 상실할 때까지 상영을 했다. 그러나 상영자들은 경비를 절감하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영화의 교환의 통제권을 획득했고, 영화배급자는 영화 산업의 운용에서 독립된 하나의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즉 영화제작자. 배급자, 상영자의 형태가 갖추어지게 되었다. 1910년대에 이르게 되면 영화의 제작 역시 조직화, 유형화의 단계를 갖추게 된다. 분업의 규모는 더욱 더 세분화되었고 거대 회사들이 영화의 교환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소규모 영화사가 거대 영화사가 흡수되게 되어 결국 1920년대에 이르러 초기 영화 산업의 시장자본주의가 독점자본주의 체제로 들어가게 된다. 이는 영화의 제작에 있어서 할리우드 영화가 다른 지역의 영화에 비해 기술력과 자본력의 우위를 점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1920년대의 또 다른 특징중의 하나는 영화의 제작과 판매하는 일은 안정된 제작 관행, 대중 관객에게 호소력을 지니는 표준화된 생산물을 필요로 하는 거대한 사업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에 대한 지배력이 스튜디오의 사장에게 집중되어 버린 결과를 가져온다.
결국 영화의 생산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창조력이 사라지고 스튜디오 사장만이 영화의 모든 통제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참고 자료

루홍스(陸弘石)·슈샤오밍(舒曉鳴)(2002), 차이나 시네마 중국영화 백년의 역사, 도서출판 동인
백원담(2003), 중국 문화론 전자자료, 문학 속의 중국, 영화 속의 중국, 백원담, 동방미디어
안병섭(1996), 세계영화 100, 한겨레신문사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4), 중국영화 이야기, (주)살림출판사
주윤탁 외 9명,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2006),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국영화][중국의 영화][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제작][중국영화배급][중국영화산업 개선 정책]중국영화의 역사와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중국영화의 제작, 중국영화의 배급 및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