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조선시대 실학사상 (실학의개념,실학의이념,실학의배경)
- 최초 등록일
- 2009.03.25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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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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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실학의 개념
2) 실학사상의 대두와 배경
3) 실학에 있어서의 학파적 계통
4) 실학의 이념적, 학문적 특성
5) 실학파의 세력부진과 그 원인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서 론
양난이후 조선이 국가적 위기에 빠지고 백성들은 많은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 하지만 집권층들은 백성들을 외면한 채 정쟁에만 몰두하였다. 그리하여 이러한 사회를 극복하고자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에 의해서 실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면 실학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2. 본 론
1) 실학의 개념
역사적으로 실학이라는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닌다. 즉, 어느 시대이던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송대(宋代)에 이르러 노불(老佛)의 ‘허무적멸적(虛無寂滅的)’ 성격에 대해 유학의 현세 주의적 성격을 부각시키기 위해 유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실학의 개념이 각 시대에 따라 변천하였다. 여말선초에는 ‘적멸위락(寂滅爲樂)’의 불교에 대하여 성리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다시 왜란과 호란을 겪은 뒤에는 번쇄하고 지리(支離)한 데로 흘러 버린 성리학과 예학의 말폐에 반발하여, 일부학자들이 경세치용 ․ 이용후생 ․ 실사구시를 내세우면서, 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실학이라 하였던 것이다.
2) 실학사상의 대두와 배경
실학은 왜란과 호란을 겪은 이후에 대두하여 영 ․ 정조 때에 전성을 이루었던 학술사상(學術史上)의 한 경향을 말한다. 실학사상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원인을 들면 첫째로 직접적인 것으로서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반성을 들 수 있다. 조선은 양대 전란을 겪은 뒤, 국토가 황폐해지고 사회 ․ 경제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집권층은 성리학과 예학을 최고의 이념으로 내세웠고 그 중에서도 예학을 집권층들이 중요하게 여긴 이유는 양난으로 인하여 흐트러진 유교적 질서의 회복을 강조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집권층은 성리학과 예학으로 기성 질서를 유지하려 하였으며, 도덕적 명분론과 정쟁(政爭)에만 몰두하여 부국강병과 민생문제를 등한시 하였다. 예학과 관련해 예송논쟁이 일어나고 특히 성리학자들은 주자학 일변도의 경화(硬貨)된 학풍 속에서 민중의 실생활은 도외시한 채 형이상학적 이론 추구에만 몰두하였고, 임진왜란 이전에 이미 ‘경장(更張)’을 외쳐야 할 정도로 중쇠기(中衰期) 현상을 드러냈던 것이다.
참고 자료
- 윤사순, 고익진 / 한국의 사상 / 열음사 / 1994
- 금장태 / 실학의 세계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1999
- 홍덕기 / 다산 정약용의 토지 개혁사상 / 전남대학교 출판부 / 2001
- 한국철학사 연구회 / 한국 실학 사상사 / 다운샘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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