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외국인 범죄 (졸업논문)

*아*
최초 등록일
2009.03.25
최종 저작일
2008.12
4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외국인 범죄에 관하여 작성한 졸업논문 45page분량입니다.
안산시 단원구 사례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본론
제1절 연구의 이론적 접근
1. 외국인 범죄의 개념
2. 외국인 범죄의 원인
3. 외국인 범죄의 종류 및 특징
제2절 외국인 범죄의 동향
1. 외국인 현황
제3절 외국인 범죄 대응상의 문제점
1. 외국인 피의자 신병확보 및 신원확인의 어려움
2. 외국과 수사업무의 협조 미흡
3. 수사요원의 외국어 능력의 한계
4. 언어와 문화의 장벽
제4절 안산시 단원구의 외국인 범죄
1. 안산시 단원구 소개
2. 단원구 소개
3. 지역적 특수성
4. 안산단원경찰서 소개
5. 안산시 단원구 치안 실태-외국인 범죄
6. 치안의 특징 및 문제점
7. 개선 및 대응방안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2절 외국인 범죄의 동향

1. 외국인 현황
외국인 범죄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먼저 외국인 출입국 현황 및 체류현황을 살펴보고, 외국인 입국자와 체류자의 증가와 범죄와의 관계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불법 체류 외국인의 현황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1)외국인의 현황
한국의 국적법에서는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닌 자를 외국인이라 한다. 그리고 외국인은 귀화에 의하여 한국의 국적을 취득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외국인도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거주국의 지배를 받는 것이 원칙이나, 그 밖에 국제 법에 의한 규율을 받으며, 통상항해조약이나 국제관습법에 의해 처우된다. 국제법상 외국인의 입국을 승인할 의무는 없으나 그 출국을 금지할 수도 없다. 그러나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출국을 강제할 수는 있다. 외국인에게도 원칙적으로는 내국인과 같은 의무가 과해지나 병역의 의무는 없다. 참정권을 비롯한 정치상의 권리는 인정되지 않으나, 사법상으로는 내국인과 동등한 권리를 인정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사법상의 권리라 할지라도 국가의 안전, 국민의 이익을 수호하는 데 필요한 권리에 대해서는 법령으로 금지ㆍ제한이 가해지고 있다. 한국에서의 외국인에 대한 실제적인 처우는 기본적 인권의 보장을 기본적인 방침으로 하고 있다.
출입국관리법 상 외국인의 체류는 장기와 단기로 구분하는데 장기는 91일 이상을 의미하며, 단기는 90일 이하를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체류절차를 살펴보면 외국인은 허가받은 체류자격과 체류기간의 범위 내에서 우리나라에 체류 할 수 있다. 최성규 전개논문 p. 30.
<표3>은 체류외국인의 총괄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체류자격은 우리나라에 체류하면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 또는 신분자격을 말하며, 관광ㆍ상용ㆍ취업 등 34개로 구분되어 있다. 특히 취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취업을 할 수 있는 체류자격을 가지고 지정된 근무처에서만 근무하여야 하며, 근무처를 변경하거나 추가하고자 하는 때에는 사전에 출입국 관리사무소에 신청을 하여 허가를 받아야 한다. 체류기간은 대한민국에 체류할 수 있도록 허가 받은 기간을 말한다.

참고 자료

“ 「경찰백서」. (2008). 서울: 경찰청.”
“ 「경찰백서」.(2007). 서울: 경찰청.”
“ 「경찰백서.」(2006). 서울: 경찰청.”
“ 「출입국 관리 통계 연보」.(2007). 서울: 법무부.”
“ 「출입국 관리 통계 월보」.(2008). 서울: 법무부.”
“ 한국 형사 정책 연구원. (1993.)「외국인 범죄의 실태와 대책.」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허세만. (2007). 「외국인 범죄 실태와 경찰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 행정대학원.”
“김일만. (2001) 「외국인의 불법취업과 범죄에 관한 연구 : 불법체류자를 중심으로」 단국대 행정대학원”
“박일만. 2002. 「외국인 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에 관한연구」 . 단국대 행정대학원. "
“손동권외. (1996). 「출입국관리와 치안대책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주재진. (2004). 「불법체류자범죄 대응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김민재. (2007). 「외국인 범죄의 실태와 대책」. 서울: 법무연수원."
“ 「범죄백서」. (2005) 서울: 법무연수원."
" 이승희. (2005). 「외국인 노동자의 일탈성향 연구 : 원곡동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 “
“ 최성규. (2005). 「외국인범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원광대 행정대학원 ”
“소진. (2003). 「외사경찰의 국제범죄 대응역량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동국대 행정대학원.”
“김병준. (2000). 「불법체류 외국인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한국경찰학회보제2호.“
“ 김종국.「중국 개혁ㆍ개방기에 있어서의 범죄동향 및 형사입법 개황」. 해외파견검사논문집,”
“ 박상준. (2007). 「외국인범죄 수사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
*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외딴방 서평 4페이지
    외국인 거주자의 증가에 따라 외국인범죄피해 두려움의 문제를 같이 봐야 ... , 등) 된 지역에 자연스럽게 외국인 범죄의 유형도 다양해졌다. ... 그 후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1985년 『문예 중앙』에 중편소설
  • 한글파일 성공적인 수사를 실행하기 위한 5대 원칙을 바탕으로 경찰의 전문수사기관 확중을 위한 우리 경찰시험의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4페이지
    최근 범죄의 다양화, 지능화 등으로 전문성 있는 경찰 수사관의 적극적 양성의 ... 물론 정부 입장에서는 학력에 제한을 두지 않음으로써 대학을 졸업하지 않더라도 ... 외국인에 대한 수사는 외사계 요원이 담당하고 역사의 경우 직무 교육에서 다루면
  • 한글파일 현재 한국에서 운영중인 학교사회복지시업에 대해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4페이지
    거행하여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 더욱이 학교 주변에서 여러 범죄가 많이 일어나는 등 우범지대가 많이 있기 ... 4월 19일 개교식과 함께 4년 후인 1987년 2월 13일에는 제1회 졸업식을
  • 한글파일 [리포트] 리포트로 쉬운 국제어인 에스페란토어를 제치고 배우기가 까다로운 영어가 국제공용어로 된 이유를 정치, 경제, 문화, 군사적 측면에서 세밀하게 고찰한 리포트입니다. 모두 8쪽으로 내용면에서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8페이지
    차별을 둘 수 없고, 미국에서는 청소년 범죄에 너무 관대하여서 청소년 범죄율이 ... 상대로 조사한 연구논문에 의하면, 그들의 종합적 결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 교육받은 학생의 차이점에 대하여 Nanyang, Singapore대학 및 졸업생을
  • 한글파일 다문화관련, 교육, 언어, 심리 관련 논문리뷰 7페이지
    구두로 결혼 상대자의 범죄기록 등에 관하여 여성에게 통보하고 있다. ② ...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혼혈’야 하므로 국토안보부는 미국인의 신상정보와 범죄정보를 ... 다문화관련, 교육, 언어, 심리 관련 논문리뷰 Ⅰ. 서론 1.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외국인 범죄 (졸업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