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할극][Role Play][롤플레이][부조리극][사회극][민속극][마당극][극]역할극(Role Play), 부조리극, 사회극, 민속극, 마당극 분석(역할극, Role Play, 롤플레이, 부조리극, 사회극, 민속극, 마당극, 극)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24
최종 저작일
2009.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역할극(Role Play), 부조리극, 사회극, 민속극, 마당극 분석

목차

Ⅰ. 역할극(Role Play)

Ⅱ. 부조리극
1. 사전적 의미
2. 부조리주의의 선봉자들

Ⅲ. 사회극
1. 사회극 놀이의 정의
2. 사회극 놀이의 발달
1) 탈중심화
2) 탈맥락화
3) 통합
3. 사회극 놀이의 효과
1) 사회성 및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
2) 언어발달
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Ⅳ. 민속극
1. 개념
2. 특징
3. 형식
4. 작품

Ⅴ. 마당극
1. 마당극의 개념과 성격
2. 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3. 마당극의 공연 작품
4. 마당극의 특징과 짜임새
1) 특징
2) 구성
3) 인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할극(Role Play)

이는 현재 심리치료, 상담 및 사회교육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으로 개발되어 오고 있다. 즉, 역할극은 지금-여기에서 의도적으로 개방된 만남을 장을 창출함으로써, 자칫 자기 주장에만 집착하게 되고 건강하지 못한 자기 안에 묻히게 되는 오류와 편견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성격을 극복하고 교정하며,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새로운 폭을 넓혀 준다. 다시 말해, 자기가 처한 장면에서 어떤 역할을 선택하여 그것을 연기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조사, 실험, 역할의 변화·개선·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그 과정을 보면 1) 문제규명, 2) 상황을 설정, 3) 인물을 배정, 4) 장면 실연(enactment), 5) 연출 상황에 대해 토론과 분석, 5) 새로운 행동을 실습하거나 계획을 세우기

▶ 역할극의 개인상담에의 적용(청소년) ◀
역할극을 사용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있어서 라포가 중요하다. 상담자와의 아주 신뢰로운 관계가 바람직하며, 청소년의 경우에는 상호간에 존경하는 태도로 충분할 때도 있다. 처음 라포가 형성되면, 역할극을 다음과 같이 적용할 수 있겠다.
(1) 사회원자(social atom) 내의 의미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밝힌다. 청소년 내담자에게 간단히 질문함으로써 밝힐 수 있다. 어떤 이유에서 의미있는지 짧게 이야기하도록 권한다.
(2) 역할연습의 기준을 한 가지 정한다. 기준을 정하는 것은 정보입수에 기본이 된다. 내담자의 사회적 기능, 가족 관계, 학업 성취정도 등은 모두 기준이 될 수 있는데, 연습 시에는 한 가지만으로 기준으로 한다. 중다 기준을 사용하게 되면 혼돈이 있게 된다.
(3) 역할을 해 보도록 돕는다. 청소년 내담자가 보여준 많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선택한다. 선택된 사람의 역을 하도록 내담자에게 지시한다. 마치 그 사람이 되어서 말하고 질문에 답하도록 한다. 청소년의 경우, 별 다른 어려움이 없이 역할을 수행하고 하는데, 혹시 다른 사람이 ꡒ되는ꡓ 것에 대한 개념이 서지 않는 청소년 내담자가 있을 수 있다. 그럴 때에, 상담자는 그 개념을 보여줌으로써 도와줄 수 있다. 즉, 상담자는 자신의 부모나 친구의 역할을 하여 상담자 자신(내담자가 역할)에게 말을 하는 장면을 보여주면 된다. 이때에 상담자

참고 자료

김방옥 / 마당극 연구, 한국연극학 제7호, 한국연극학회, 1995
마틴 에슬린, 김미혜 역 / 부조리극, 한길사, 2005
박인배·이영미 / 마당극론의 진전을 위하여, 민족극 정립을 위한 자료집 제2권, 우리마당, 1987
심우성 / 한국의 민속극, 창작과비평사, 1975
이영미 /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6
전경욱 / 민속극, 민속원, 1993
한옥근 / 한국 고전극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자료후기(2)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할극][Role Play][롤플레이][부조리극][사회극][민속극][마당극][극]역할극(Role Play), 부조리극, 사회극, 민속극, 마당극 분석(역할극, Role Play, 롤플레이, 부조리극, 사회극, 민속극, 마당극, 극)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