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 최초 등록일
- 2009.03.23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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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
목차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2. 가사의 사적전개
3. 가사의 형태
4. 가사의 분류(내용) + 작품분석
본문내용
2) 경기체가에서의 발생설
경기체가에의 발생설은 장가인 ‘서경별곡’, ‘청산별곡’, ‘만전춘’과 같은 고려속여와 ‘한림별곡’과 같은 경기체가에서 발생하였다는 두 설로 나뉜다.
가 - 가사가 문학사상에 그 자태를 나타내게 된 것은 이조에 들어와서이다. 작품으로는 정극인의 ‘상춘곡’이 아마 그 효시인 듯한데 이 가사가 나타난 것은 고려시대에 개달 계승하여 오던 장가가 바야흐로 시들어 가던 때인 것이 퍽 중요한 듯하다. 고려의 장가에는‘서경별곡’,‘만전춘’등의 오래된 속요가 있고,‘한림별곡’류의 경기체가가 있었는데, 이들 장형가는 이조에 들어와서는 갑자기 쇠미하여져 초기에 창간 유행되다가 없어지고 가사가 그에 대등하였다.
나 - 가사와 경기체가의 관계는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이두 장르는 똑같이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경기체가가 쇠퇴하면서 가사가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짙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기체가에서 다룬 사물이나 생활이 단편적이라 한다면, 가사에서는 이들을 훨씬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고 있음을 본다. 따라서 가사는 조선조에 들어와서 사대부들이 고려의 경기체가가 수행하던 구실을 이 어받아 발전시킨 장르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러한 견해는 정극인의 ‘상춘곡’을 가사의 효시로 보고, 고려의 긴 노래를 자수율에 의하여 분석한 것이다. 그리고 그 분연체와 후렴구가 사라지면서 가사가 발생한 것으로 보는 설이다.
3) 시조에서의 발생설
이 설은 가사가 시조에서 발생하였다는 견해는 가사의 형식이 3․4 또는 4․4조의 율조로 4음보 1행으로 되어 있다는 점과 종결 형식이 시조의 종장 결사형식과 일치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가사를 시조의 파격형으로 보는 견해이다.
가 - 형식에 있어선 끝부분에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명월이 천산만락의 아니비친 대없다 -관동별곡
님이야 날인줄모라셔도 내님조차려 하노라 -사미인곡
참고 자료
윤석찬, 『歌辭文學槪論(가사문학개론)』, 깊은샘, 1991
이정옥, 『내방가사의 향유자 연구』, 박이정, 1999
고경식, 김제현, 『시조 · 가사론』, 예전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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