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실주의-입센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19
최종 저작일
2009.03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9세기 후반기에 시작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라는 전 시대의 반발로 나온 것으로 낭만주의와는 대조된 특색을 지니고 있다.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와는 다르게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서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그 근거를 둔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낭만주의는 아름다운 이상을 동경하고 그것을 추구하지만 사실주의는 적나라한 현실을 그대로 폭로하려고 한다. 즉, 보편화에 의한 추상개념이나 전통적 편견을 배제하고 가식이나 과장이 없는 무기교를 표방한다. 산업혁명을 거치게 되면서 자연과학정신의 영향을 받아 직접적 경험과 관찰을 중시하며 주지적 경향을 띤다.
또한 낭만주의는 주관적이라고 한다면 사실주의는 객관적이다. 사실주의는 작가가 자기의 주관을 드러내지 않고 다만 냉정히 사물을 관찰하려 한다. 이는 작가의 관점의 변화를 불러오게 되는데 낭만주의가 현상을 영적이고 정신적으로 본 반면, 사실주의는 기계적이고 물질적으로 보는 것이다.
낭만주의 문학은 예술지상주의의 경향을 띠지만 사실주의는 인간이 당면한 현실에 집중하는 경향을 띤다. 물질문명의 생존경쟁이 심화되면서 현재의 생존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 문학은 인생과 예술의 밀접한 관계를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사회문제, 결혼문제, 윤리와 종교문제가 소설이나 희곡의 중심사상이 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원인이 마침내는 결과로 되어 문학예술에 있어서 다루어진 그런 문제들이 곧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것은 이전의 낭만주의 문학에 있어서는 찾아볼 수 없는 사실주의 문학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연극에 있어서도 이러한 사실주의적 경향을 가지게 된다. 연극은 그 사회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사회의 흐름에 대해 그리고 인간 삶에 대해 가장 가까우면서도 구체적인 예술형태인 연극을 연구하면 그 당시의 사회가 보이기 마련이다. 19세기 후반 그 시대, 인간의 고민이 무엇이었으며 가치관이 어떠했는지 연극을 통해 바라보고자 한다. 또한 사실주의 연극을 만든 사람이 한 두 사람의 공로가 아니고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에 의한 결과물이지만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인정되고 있는 Henrik Ibsen, George Bernad Shaw에 관한 연구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실주의의 탄생

2. 사실주의 연극
2.1. 사실주의 연극의 배경
2.2.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2.2.1. 사실주의의 이해
2.2.2. 사실주의 특성 - well-made play와 problem play를 중심으로

3. 사실주의에 대한 입센의 공헌
3.1. 헨릭 입센 (Henrik Ibsen 1828 - 1906)
3.2. 인형의 집
3.3. 유령 :『유령-소인물에 있어서 비극적 리듬』을 중심으로
3.3.1. 유령의 플롯, 문제극, 스릴러, 그리고 비극
3.3.2. 알빙부인과 오스왈드 - 소인물(minor character)에 있어서 비극적 리듬
3.3.3. 『유령』의 결말 - 무미건조한 응접실과 유럽이라는 무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사실주의 연극의 배경

사실주의 연극은 서구 근대극(Modern Drama)의 출발점이자 가장 중요한 근간을 이루고 있다. 근대극의 범주에는 사실주의 연극을 비롯하여 상징주의 연극, 표현주의 연극, 서사극, 부조리 연극 등이 포함될 수 있으나, 근대극은 이전의 낭만주의 연극에 대한 극복으로서 시도된 사실주의 운동에서 출발하였다. 서양 연극사에서 사실주의 연극의 시초는 일반적으로 1879년 헨릭 입센이 발표한 「인형의 집」(A Doll`s House)으로 보고 있다.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유럽에서는 자유와 평등에 입각한 자유 민주주의 사상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한편으로는 산업혁명의 확대로 노동 인구의 도시 집중과 그에 따른 노동 문제로 인해 심각한 사회 문제에 봉착하였다. 이때에 실증주의 사상을 내세운 오귀스트 꽁트(Auguste Conte)는, 모든 지식은 궁극적으로 사회의 개선을 위해 활용되어야 하며, 모든 사회 현상은 실제적인 인과 관계에 의해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에 지식은 세밀한 관찰과 실험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생물의 자연 도태와 적자생존에 입각한 다윈(Charles Darwin)의 진화론 역시 인간과 사회의 유기적 관계에 보다 비상한 관심을 모으게 하는 촉진제가 되었다. 이러한 관점의 뚜렷한 변화는 불가피하게 연극을 포함한 예술의 개념에 영향을 주었다.

(중략)
2.2.1. 사실주의의 이해

사실주의도 희곡의 다른 형식과 마찬가지로 인생 주위의 세계를 감지하고 표현하는 하나의 양식이다.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났거나, 또는 일어날 지도 모르는, 혹은 관객이 아는 사건이 발생한다. 행동은 실제의 장소에 한정되며, 시간 역시 일상생활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흐른다. 등장인물은 눈으로 보고 감지할 수 있는 존재이며, 그것을 연기하는 배우는 실제 일상에서 행동하는 것처럼 인물을 묘사한다. 시나 노래가 아닌 일반적인 대화나 대담과 같은 언어를 대사로 사용하며, 실제와 같은 구체적인 배경 등을 사용하는 것이 사실주의 연극이다. 따라서 사실주의 연극이라고 말할 때, 이것은 종합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의미한다. 첫째, 무대 장치 표현법, 둘째, 극작 표현법, 그리고 셋째로는 앞의 두 가지의 결합이다. 우선 무대 장치에 관해 살펴보면, 무대 장치라는 용어에 대한 관념은 이것이 곧 시대, 장소, 사회적 신분 등에 관한 완전하고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고 고증해 준다고 느끼게 한다. 다음으로 극작술에 있어서는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대표적이거나 전형적인 사람들을 묘사해야 한다. 이들은 실제 생활에서 행하듯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 끝으로 이들 두 가지의 결합의 경우에 있어서는 관객들이 믿는 사건들과 사람들, 즉 관객들이 알고 이해하는 바의 극장 밖의 세계를 반영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건들과 사람들을 묘사한다.

참고 자료

Bernard A. Dukore, 『Dramatic Theory and Criticism : Greeks to Grotowski』, 1974.
고승길 편저, 『현대 연극의 이론』 삼일각, 1975.
이상호, 『희곡원론』 도서출판 둥지, 1993
Edwin Wilson․Alvin Goldfarb, 김동욱 옮김, 『세계 연극사』,한신문화사, 2000.
J.L.Styan, 원재길 옮김, 문학과비평사,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1』, 1988.
Oscar G. Brockett with Franklin J. Hildy, 『History of the Theatre』, Allyn and Bacon, 1998.
리처드 길만, 김진식․박용목․이광용 옮김, 『현대 드라마의 형성』,현대미학사, 1995.
스테판 코올, 여균동 역,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미래사, 1986.
아르놀트 하우, 백낙청․염무웅 옮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문학과비평사, 1988.
이행수, 『역설과 아이러니의 이상세계』, 동인, 1999.
정경숙, 『버나드 쇼』, 건국대 출판부, 1996.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20세기연극과 동시대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 12페이지
    20 세기 연극과 동시대 연극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실주의 드라마 1850 ... ~60 년대에 처음으로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유럽 전역으로 퍼짐 ‘ 사실주의 ... ) 라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언론인이 만든 용어 샹플뢰리는 사실주의 Le
  • 한글파일 헨릭 입센 희곡 작품분석과 동시대성 5페이지
    -> 현대 사실주의입센사실주의 오랫동안 사실주의 연극으로 해석되었고 ... 사실주의는 1차 2차 3차 1차: 입센사실주의 초기사실주의 -> 2차 ... 2차세계대전 이후 전후사실주의(아서 밀러, 테네시 윌리엄스, 유진 오닐)
  • 한글파일 헨릭 입센 감상문 - 입센 작품의 여성해방을 중점으로 2페이지
    - 헨릭입센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다양한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 입센의 시기로 접어들어 새로운 ‘사실주의’와 함께 음지에 숨어있던 낯뜨거운 ... 헨릭 입센 감상문 - 헨릭 입센 희곡에 나타난 ’여성 해방‘적 성향을 중점으로
  • 한글파일 헨릭 입센 희곡 작품분석과 동시대성 3페이지
    새로운 이야기를 재창조 - 사실주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희곡을 새로운 방식으로 ... 사실주의 계열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 입센은 단순한 사실극작가(寫實劇作家)나 사회문제 극작가도 아니었다.
  • 파워포인트파일 헨릭입센 - '유령' 희곡분석 발표 자료 12페이지
    것을 사용 르네상스 계몽주의와 고전주의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입센의 ... 사실 묘사의 수법을 통괄하여 지칭 - 지엽적인 의미로서 사실주의란 19 세기 ... 사실주의 연극 - 유인물제공 헨릭 요한 입센 Henrik Johan Ibsen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실주의-입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