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로
- 최초 등록일
- 2009.03.1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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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에 관한 자료
목차
*건축가로서의 활동
*라파엘로의 신화와 후세에 끼친 영향
*작품경향
아테네 학당
작품감상
본문내용
이탈리아의 화가, 건축가. 우르비노에서 화가의아들로 태어나, 11세 때 아버지를 여읜 뒤 페루지노에게서 그림을 배웠다.
1504년에 피렌체로 가서 성모자상>과 그리스도의 매장> 등 많은 종교화를 그려 독자적인 화풍을이루어 나갔다.
그 뒤 율리우스 2세에 의해 로마로 초청되어 바티칸 궁전의 천장화와 성체의 논의> 아테네의 학당> 파르나소스> 등의 벽화를 그렸다.
건축에도 손을 대어 브 만테의 뒤를 이어서 산 피에트로 대성당의 건축을 감독하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 예술을 완성한 화가의 한사람이기도 하다.
*건축가로서의 활동
건축에도 손을 대러 1514년 브라만테의 사후 뒤를 이어 레오 10세에 의해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주임에 임명되어 그 조영사업을 지도하였다. 또한 다음해에는 고대 유물 감독관에 임명되고 고대 유품들을 조 사하였고, 유적지도의 제작도 시도했으나 미완에 그쳤다.
그의 설계로 알려진 건축작품에는 앞서 말한 키지가의 교회 외에 비드니카파렐리의 저택, 로마 근교의 빌라마다마 등이 있다. 그 작풍은 프란체스코 마우라나와 브라만테를 계승한 우아하고 엄격한 고전주의라 하지만 오늘날 그 작품의 대부분이 대폭적 으로 수정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는 어렵다.
*라파엘로의 신화와 후세에 끼친 영향
라파엘로는 살아 있는 동안 예술가로서의 최고의 영예를 누렸으며, 막대한 재산을 축재하였고 단명은 했지만 많은 찬미가와 후원자, 제자들에 둘러싸여 화려하고 행복한 <왕후, 귀족과 같은> 생활을 보냈다.
뛰어난 용모와 명랑 쾌활한 성격으로 여러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으며, 결점이 없는 완전한 예술가 로 일찍부터 신화화되었다.
라파엘로의 예술은 명석과 조화, 정밀과 전아라는 고전양식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동시에, 감성이 풍부한 자연주의와 이지적 추상화, 섬세우아한 요소를 융합한 회화예술의 완전함의 전형이라고까지 보여진다.
그의 작품은 각국의 왕후귀족이나 수집가들의 손에 의해 서유럽에 퍼져 마니 에리슴에서 바로크, 신고전주의까지의 근세 서구 회화에서 권위있는 미적규범 및 관학적 학풍의 원천으 로 압도적인 영향력을 계속 미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