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데이빗 보쉬의 선교
- 최초 등록일
- 2009.03.11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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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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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연구 동기와 목적
Ⅱ.본 론
1. 선교신학의 두 흐름
(1)복음주의
(2) 에큐메니컬
(3) 통전적 선교
2. 패러다임의 변화와 선교
(1)계몽주의의 한계와 선교
(2)포스트모더니즘과 선교
3. 보쉬의 선교
(1) 선교의 범위
(2)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
Ⅲ.데이빗 보쉬의 선교가 주는 교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본론
1. 선교신학의 두 흐름
(1)복음주의
18세기 이후로 선교에 대한 여러 논쟁을 거치며 선교신학은 크게 두 가지 입장으로 기술되어왔다. 복음주의(Evangelical)와 에큐메니컬(Ecumenical)이 바로 그것이다. 우선 복음주의는 선교의 동기에 있어서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그것은 첫째, 그리스도의 지상위임령(마28:19~20)에서 선교의 동기를 찾는다는 것이다. 데이빗 보쉬. 전재옥역.「세계를 향한 증거」(서울:두란도,1993),p. 46.
복음주의는 성서의 권위와 구두전승의 정확함을 받아들이며 신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성령의 능력과 설득력으로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것에 비중을 둔다. 둘째, 복음주의는 우리가 만일 선교하지 않으면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들이 영원히 멸망에 이르게 된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데이빗 보쉬. 전재옥 역.「선교신학」(서울:두란노,1985),p. 46.
그리고 반대로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받아들이면 영원한 영광에 임한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인간이 겪는 가장 심한 고통은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며, 따라서 죄인에서 떠나 구원 받고 하나님과 화해할 것을 지향한다. 셋째, 복음주의자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이 세상 임금’(요 16:11)에게 넘어간 것으로써 본질적으로 악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 Ibid. p. 47.
이러한 관점은 이 세상을 부정하고 세상과의 접촉을 줄일 것을 주장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복음주의자들은 사회구도에 대하여 자신들을 관여시키는 데에 있어서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복음주의자들은 선교를 논의할 때 사회참여보다는 우선적으로 전도를 주장한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선교에 있어서 교회를 중심으로 보며, 교회확장이나 세력 등이 주요 관심 대상이 된다.
(2) 에큐메니컬 복음주의와는 대조적으로 에큐메니컬의 입장은 대체로 복음주의 견해의 이원론적인 면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Ibid. p. 49.
즉, 영혼과 육체, 복음화와 사회참여,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 등의 이원론을 없애자는 시도를 벌인다. 에큐메니컬의 기본적
참고 자료
데이빗 보쉬. 전재옥 역, 「세계를 향한 증거」.서울,두란노, 1993
데이빗 보쉬. 전재옥 역, 「선교신학」.서울,두란노 1985
데이빗 보쉬. 박영환, 홍용표 공역. 「선교신학」.서울,한국왜그너교회성장연구소, 2000
데이빗 보쉬. 김병길, 장훈태 공저. 「변화하고 있는 선교」.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박영환. 「핵심 선교학개론」.도서출판 바울, 2003
레슬리 뉴비긴. 허성식 역,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IVP,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