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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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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10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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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1. 신자들의 어머니로서의 교회
2.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3. 교회의 직임
4. 교회의 권위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시고, 우리는 그가 가져오신 구원과 영원한 축복의 참여자가 되는 것은 복음을 믿음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을 생기게 하고 증대시키며 그 목표에 이르게 하려면 무지하고 게으른 우리들에게는 외적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이러한 약점에 대비하기 위하여 이러한 장치를 첨가하셨다. 또한 복음 전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이 보물을 교회에 맡기셨다.”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9
이렇게 칼빈은 교회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기독교강요Ⅳ을 시작하고 있다.
칼빈은 블란서의 왕 Francis Ⅰ에게 주는 글에서 로마 카톨릭의 교회관의 잘못을 지적하고, 참 교회가 무엇인지를 말한다. 사실상 칼빈은 로마 카톨릭과 로마 카톨릭 내의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로부터 공격을 받았음에 틀림없다. 여기에 대해서 칼빈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을 이야기한다. 이형기 <종교개혁신학사상> 서울: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91, p.452
당시 로마 카톨릭 교회를 비판하고 교황을 적그리스도라고까지 말하지만, 중세기를 통해서도 교회의 연속성이 없지 않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칼빈은 교회의 정의에 있어서 선택교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칼빈의 특징이며, 루터에게서는 찾아 볼 수 없으며, 어거스틴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칼빈은 어거스틴, 위클리프, 후스에 이어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를 이야기 한다. 또한 칼빈은 교회를 믿는다고 이야기 할 때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과 같은 신뢰의 대상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가시적인 교회의 회원과 더불어 교제를 가져야 하고 이 교제를 존중하고 계속 유지해야 한다. 또한 칼빈은 삶의 모범 곧 말씀과 성례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순종의 삶을 교회의 지표에 넣는다.

본론

칼빈의 교회론의 특징을 본질적인 면에 있어서 우선 둘로 나누어서 정리하면 신자들의 어머니로서의 교회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로 나누어서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어서 교회의 직임과 권위에 대해서 정리하겠다.

참고 자료

1)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9
2) 이형기 <종교개혁신학사상> 서울: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91, p.452
3)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19
4) Wendel <Calvin>, p.224
5)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19
6) 같은책, p.19
7)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19
8) 이양호 <칼빈>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97, p.175
9) 같은책, p.176
10)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81
11) 같은책, p.81
12) 이양호 <칼빈>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91, p.176
13) 같은책, pp.177-178
14)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15
15) 같은책, p.93
16) 이형기 <종교개혁신학사상> 서울: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91, p.465
17) 편집부 <영•한기독교강요Ⅳ> 서울:기독성문출판사, 1993, p.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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