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기원과 한글의 창제원리
- 최초 등록일
- 2009.03.02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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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세종대왕의 노력과 결실
-그렇다면 한글의 기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한글의 창제
-창제시기
-자음자의 제자원리
-모음자의 제자원리
-한글의 우수함과 교육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까지 한글이 우수하고 독창적인 문자라는 것을 믿고 배우며 자라왔다. 나 역시 그러했고, 지금도 그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 이 사실을 반영이라도 하듯, 유네스코는 1990년부터 세계 각국에서 문맹퇴치사업에 가장 공이 많은 개인이나 단체를 뽑아 매년 시상하는 문맹퇴치 공로상으로 세종대왕상을 만들었다.
하지만 우리가 실제 한글에 대해서, 또 그 창제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은, 세종대왕의 후손이라는 자부심에는 못 미칠 정도로 미흡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오랜 시대를 제 뜻을 실어 펴지 못하는 백성을 위해 한글을 연구한 세종대왕과 집현전의 학자들. 그들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모 한 자, 한 자를 사용해 나가야 할 것 같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한글이 어떻게 창제되어 왔고, 그 기원은 무엇이었는지 대해 알아보자.
-세종대왕의 노력과 결실
우리는 먼저 한글의 기원에 대해 생각해보기 전에 세종대왕의 노력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가 한글을 창제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과 참고한 문헌들을 통해 그 시대상을 살펴본다면, 한글의 기원 또한 어렴풋이나마 알게 되지 않을까.
사실 세종은 언어학에 관한 논문이나 저술을 남기지 않아, 과연 그가 어느 정도의 언어학자였는가가 논란이 되어 왔다고 한다. <훈민정음 해례본>의 핵심인 ‘예의’ 부분은 직접 썼지만, 자세한 ‘해설’부분은 신하들에게 집필하게 함으로써 이런 의혹을 더욱 키웠다. 그래서 심지어는 훈민정음을 집현전 학자들과 세종의 공동 창작으로 보기까지 한다. 그러나 우리는 훈민정음 창제의 동기와 목적을 통해 세종이 훈민정음 창제를 주도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것은 훈민정음 자체가 세종이 대단히 뛰어난 언어학자라는 증거가 된다. 왜냐하면 훈민정음은 현대 언어학으로 보아도 최고 수준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의 언어학은 문자와 관련된 것이므로 음성학과 음운학, 문자학을 가리킨다. 음성학에서 중요한 것은 물리적인 소리 세계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해 내는 일이다. 훈민정음은 발음기관을 실제 해부하여 밝혀 놓은 것처럼 정확히 관찰해냈다.
또한 세종의 언어관은 성리학적 언어관이라 부르지만 그 이상의 통합언어관을 보여준다. 이는 천지자연에 공통된 보편성을 따르면서도, 지역마다 풍속과 문화가 다르다는 차이를 존중하는 언어관이다. 그래서 과학적인 소리 문자를 만들었고 (보편성), 중국과 다른 언어 분석을 해냈다(특이성). 세종은 성리학을 우리 삶에 적용하면서, 정치적 사대주의와 선을 그으면서 학문의 보편성과 실용성을 제대로 받아들인 것이다.
참고 자료
국어학 개설, 이익섭, 학연사, 2000.02.02
28자로 이룬 문자 혁명 훈민정음, 김슬웅, 아이세움, 2007.07.05
한글을 만든 원리, 김명호, 학고재, 2005.08.20
한글 창제 원리와 옛 글자 살려 쓰기, 반재원·허정윤, 역락, 2007.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