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행정]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리더십에 주는 영향 연구 : 인터뷰를 통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태하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2.24
최종 저작일
2009.02
6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행정/교육경영A+]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리더십에 주는 영향 연구 : 인터뷰를 통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특성
가. 스트레스의 개념
나. 스트레스의 특성
다.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라. 직무스트레스의 유발요인
1) 물리적 환경요인
2) 조직 관련 요인
(가) 조직 분위기
(나) 의사소통체계
(다) 인간관계
(라) 경력개발
3) 직무관계 요인
(가) 역할 갈등
(나) 역할 모호성
(다) 역할 과다
(라) 역할 미발휘
(마) 의사결정 참여과도
4) 개인적 요인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나) 퍼스낼리티 특성
(다) 통제의 위치
5) 조직외적요인
마.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2. 스트레스 대처
가. 대처의 개념
나. 대처 전략의 유형


3.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1. 가설 설정
2. 대상 및 표집
3. 도구의 구성 및 내용
4. 심층면접 질문 내용

Ⅳ. 연구 결과 정리 및 분석
1. 연구에 참여한 교사 인적 사항
2. 조사 항목별 내용 정리 및 분석
가.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교사가 받는 스트레스는?
나. 동료 교사나 선배, 후배교사 사이에서 받는 교사의 스트레스는?
다. 경력 정도에서 받는 교사의 스트레스
라. 학부모들과의 관계에서 교사가 받는 스트레스는?
마. 학교 측의 요구사항이나 학교가 바라는 교사상과의 연관성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바. 여러 요소 중 리더십에 영향을 줄만큼 가장 큰 스트레스 요소는?
사. 스트레스로 인해 리더십이 손상 받음으로써 교사로서의 생활에 어떤 점이 나타나는가?
아. 직업으로서의 교사생활에 고비(burn out)를 느꼈던 경험과 시점은?
자. 스트레스로 인한 고비가 있었다면(생긴다면) 어떻게 극복했는가(극복하겠는가)?
차. 교사의 리더십과 관련하여 좀더 변화해야 할 점이나 개선해야 할 교육환경이 있다면?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Ⅶ. 첨부자료 : 인터뷰모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장은 교사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 많은 환경적 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열악한 교육환경, 수업 이외의 과도한 잡무, 승진문제, 상대적으로 적은 급여수준, 학생들에 대한 책임감,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계급적 상하관계 등이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교사라는 직업은 교사 개인의 정서적, 신체적 건강의 결함이나 갈등이 교사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교수 활동에 반영되어 2세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더 나가서는 사회와 국가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융(Jung)은 “교사가 배워야 할 교과에는 심리학을 포함시켜야 하며 더욱 중요한 점은 교사가 되려는 자는 자신의 인격을 알 필요가 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교단에 섰을 때 교사자신의 콤플렉스와 문제를 학생에게 투영하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고, 최현역(1985)은 “교사는 어린이의 개성화에 있어서 부모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라고 하였다.
지금까지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관심의 초점은 대체로 직무스트레스가 개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리라는 것. 이는 조직의 생산성을 저하시켜 결국 전체적인 비용증가를 초래하리라는 것에 모아지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은 다른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상이한 요인의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고, 이로부터의 반응과 대응 또한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추론해 볼 수 있다.

이하에서는 스트레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를 하기 위하여 스트레스 개념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를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과 영향에 대해 선행연구논문(박태철, 2001)을 참조하여 요약하였으며, 더불어 이러한 스트레스에 교사는 어떠한 양상으로 대처하는지에 관한 논문을 참조하였다.

참고 자료

1.박태철(200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2.주지태(1991), 학교조직풍토.교사의 스트레스.직무만족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3.조철희(1992), 학교장의 의사결정유형과 교사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태하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행정]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리더십에 주는 영향 연구 : 인터뷰를 통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