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미술 도입과 전개과정 1900년대 부터 1945년대 까지
- 최초 등록일
- 2009.02.19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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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미술 도입과 전개과정 1900년대 부터 1945년대 까지 도입과정을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근대적 시점과 시대상
Ⅱ. 서양 미술의 도입과 한국화의 과정
Ⅲ. 한국 미술에 대한 인식과 평가
Ⅰ. 근대 작가와 작품
1. 동경 미술학교 출신 서양화가
2. 서구로 유학한 작가
3. 한국화가
Ⅱ. 협회의 전개
Ⅲ. 조선미술전람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1900년대로부터 시작되는 우리 근대 미술은 전통적 양식과 서구에서 이식된 서양의 양식으로 이분된다. 천수백년에 걸친 전통적 양식은 모필에 수묵과 채색의 매재에 의해 가꾸어진 그림으로 오랜 동양의 사상 체계와 한국인의 삶의 정서를 닮고 있는 영역이다.
근대에 들어와서는 급변하는 시대적 조류에 영향을 받아 전통적 가치관에 다양한 새로운 형식적 수용을 단행 했으며 고유한 미의식을 지니면서 보편적 시대 감각을 적절히 소화하는데 주력하였다. 관념적인 산수와 화조의 범주에서 벗어나 현실에 입각한 리얼리즘의 정신을 구현한 사경적 산수와 서양의 구도법을 원용한 정물의 출현은 이 같은 시대적 변화에 대응된 것이다.
1910년대 주로 일본을 통해 받아들인 서양화는 인상주의에 바탕을 둔 리얼리즘의 형식에서 출발하였다. 초기의 기술적 습득 과정을 거쳐 고유한 정감을 구현하는 개성주의가 활발히 전개되면서 외래적인 양식의 토착화가 현저하게 이루어졌다. 30년대를 통한 향토적 정서의 주제화와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대담한 형식적 실험을 추진하는 다양한 경향이 공존하면서 현대로 이르는 풍요로운 발판을 마련하였다.
근대기를 되돌아본다는 것은 단순한 과거의 회고가 아니라 오늘에 잇닿은 정신의 항상성을 점검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참다운 의미가 주어진다고 할 수 있다. 현대 미술의 한국적 정체성을 찾는데 있어 근대 미술의 전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 나라 근․현대미술의 형성과 전개에 대해 논의함에 있어서 근대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나아가 근대의 기점을 언제로부터 설정할 것인가 하는 것이 가장 예민한 쟁점 중의 하나로 부각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근대가 과연 자생적인 것이었던가, 아니면 외부로부터 강제된 것이었던가 하는 문제도 규명해야 할 과제임에 분명하다. 이 문제에 관한 한 이미 역사학계에서도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근대의 기점에 대해 멀리는 봉건적 질서에 대한 개혁의 목소리가 드높았던 실학사상이...
참고 자료
한국 근대미술사 심층연구 이중희 지음 2008
한국근대미술과 시각문화 김영나 엮음 2002
근대를 보는 눈 = 수묵.채색화 국립현대미술관 편저 삶과꿈 1998
근대를 보는 눈 국립현대미술관 [편저] 삶과꿈 1997
역사적맥락에서 본 현대한국문화의 방향 한국정신문화원 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