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남한과 북한의 문법 비교 연구

*나*
최초 등록일
2009.02.19
최종 저작일
2008.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남북한 용언토씨 비교 연구

목차

1. 머리말
2. 남북한 조사와 어미 처리
3. 북한의 용언의 자리토 유형
4. 북한의 용언의 자리토 체계
4.1 용언의 자리토
4.1.1 맺음토
4.1.2 이음토
4.1.3 꾸밈토
4.1.4 규정토
5. 맺는말

본문내용

2. 남북한 조사와 어미 처리

남북한의 문법연구에서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조사와 어미에 대한 처리이다. 조사와 어미는 북한 문법에서는 토라는 범주에 소속되는 것으로서 그것의 문법적 분류와 분석에서 남한 문법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사와 어미를 바라보는 관점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되었다. 체언에 붙는 조사와 용언 어간에 붙는 어미를 모두 독립된 단어로 인정하는 부류에서부터 둘 중 조사와 어미만을 단어로 인정하는 부류, 또는 그 모두를 단어로 인정하지 않는 견해까지 이들에 대한 다양한 견해는 현재까지도 계속 유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남한에서는 최현배(1930)의 견해를 바탕으로 조사는 단어로 인정하고 어미는 단어로 인정하지 않은 규범 문법이 수립되었고 북한에서는 정렬모(1946)의 견해를 바탕으로 조사와 어미를 단어로 인정하지 않는 규범 문법이 수립되었다. 남한의 규범 문법에서는 조사를 단어로 인정하여 독립된 품사를 설정하고 크게 격조사, 접속조사, 보조사로 나누고 격조사는 모두 7개를 설정하고 있다. 어미는 크게 어말 어미와 선어말 어미로 나누고 어말 어미는 다시 종결어미, 연결어미, 전성어미로 나누어 각각을 다시 하위 구분하고 있다. 한편 북한의 규범 문법에서는 조사와 어미 모두를 단어로 인정하지 않아 독립된 품사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조사와 어미에 해당하는 것 모두를 문법적 형태부로 보고 이를 토로 통칭항 하위 분류하고 있다. 토를 크게 체언토, 용언토, 바꿈토로 구분하고 다시 체언토는 격토, 도움토, 복수토로 나누고, 용언토는 맺음토, 이음토, 얹음토, 꾸밈토, 상토, 존경토, 시간토로 나누고 있다.
<남한 규범 문법: 고등학교 문법>

사격조사주격서술격목적격보격관형격부사격호격접속조사보조사어
미어말어미종결어미평서형감탄형의문형명령형청유형연결어미대등적종속적보조적전성어미명사형관형사형선어말어미

<북한 규범 문법:조선문화어문법(1979)>
토격토주격토대격토속격토여격토위격토조격토구격토호격토도움토포함제한양보강조부정지정구획복수토용언토맺음토알림물음추김시킴이음토얹음토꾸밈토상토존경토시간토바꿈토

토씨자리토씨임자자리토씨부림자리토씨위치자리토씨방편자리토씨견주자리토씨매김자리토씨부름자리토씨도움토씨이음토씨특수토씨맺음씨끝한자격법 씨끝마침법 씨끝서술법 씨끝물음법 씨끝시킴법 씨끝꾀임법 씨끝이음법 씨끜벌임 이음씨끝딸림 이음씨끝매인 이음씨끝두자격법 씨끝이름법 씨끝매김법 씨끝어찌법 씨끝<남한의 이론 문법:현대 우리 말본(2002)>

<북한의 이론 문법: 조선어형태론(2005)>
토체언토격토주격대격속격여격위격조격구격비교격호격절대격도움토포함제한지정구획강조망라선택양보더 말할것없이복수토용언토자리토맺음토알림시킴추김물음이음토벌림매임규정토꾸밈토끼움토시간토상토존경토바꿈토강조토
조사의 대분류에 대해서는 남한 규범 문법은 격조사, 접속 조사, 보조사로 구분하였고 하치근(2002)는 자리토, 이음토, 도움토, 특수토로 정순기(2005)는 체언토를 격토, 도움토, 복수토로로 나누고 있으며 어미의 대분류에서는 남한은 규범문법이나 이론 문법에서도 모두 어말어미와 선어말어미로 구분하였고 북한은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어말어미에 해당하는 맺음토, 이음토, 규정토, 꾸밈토와 선어말 어미에 해당하는 상토, 시간토, 존경토로 구분하였다.

3. 북한의 용언의 자리토 유형

남한의 용언의 활용에 관여하는 어미는 크게 어말어미, 선어말어미로 구분하고 다시 어말어미는 종결어미와 비종결어미로 나누고 종결어미에는 서술법, 물음법, 시킴법, 물음법등으로 구분하고 비종결어미는 연결어미 전성어미로 구분하고 연결어미에는 대등적 연결어미, 종속적 연결어미, 보조적 연결어미로 3가지로 나눈다. 전성어미에는 명사형어미, 관형사형어미 등 2가지로 구분한다. 북한의 용언토에는 크게 자리토와 끼움토로 나누며 자리토에는 맺음토, 규정토, 꾸밈토, 이음토로 나눈다. 끼움토에는 시간토, 상토, 존경토로 구분한다.

4. 북한의 어말어미(용언의 자리토) 체계
4.1 용언의 자리토
용언의 자리토형태는 맺음형, 이음형, 꾸밈형, 규정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 남한의 종결어미, 연결어미, 부사형 어미, 관형사형 어미에 해당한다.
4.1.1 맺음토
맺음토란 동사, 형용사, 또는 체언의 용언형에 쓰이어 풀이를 하면서 문장의 끝맺음을 나타내는 토이다. 맺음토는 문장을 단위로 하여 그 문장을 마루려 주는 작용을 한다. 이음토과 꾸미토, 규정토은 한 문장안의 일정한 단위를 기준으로 하여 바로 그 단위를 잇거나 꾸며주거나 규정해준다. 이처럼 맺음토은 문장론적 기능과 그 작용범위가 이음토이나 꾸밈토, 규정토과는 구별된다.
맺음토는 문장의끝을 맺어주면서 다른 문장 성분과 섞갈리지 않게 해주고 문맥상의 연계를 보장해 준다. 그러나 일부 맺음토의 맺음토는 문장안에서 이음의 어조를 가지면서 이음술어로 되는 때가 있다.

⑴ 오늘 수남이는 수학여행을 간다고 짐을 꾸린다, 옷을 갈아입는다 분주탕을 피웠다.

위 문장에서토 맺음토 ‘ㄴ다’,‘는다’,‘다’는 한 개 문장을 단위로 하여 마무려주는 역할을 한다.그러면서 그것이 그보다 더 큰 문장안에 들어가 이음어졸 연결될 때 열거되는 단위로 됨을 알 수 있다.
이 맺음토는 풀이토이며 자리토이다. 맺음토는 풀이토이기 때문에 부정이나 양태성의 문법적 의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일부 맺음토는 그 자체로 시간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⑵ ㄱ. 현재시간 : ㄴ가,ㄴ걸, ㄴ데, ㄴ다, 는가, 는데, 는걸
ㄴ. 미래시간 : 리, 리라, 리다, ㄹ래, ㄹ다 ㄹ가, ㄹ걸

맺음토는 품사에 따라 그 쓰이는 데가 다르다. 동사, 형용사와 체언의 용언형 등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것도 있으나 동사나 형용사에만 쓰이는 것, 동사에만 쓰이는 것, 체언의 용언형에만 쓰이는 것 등 유형이 다양하다.

참고 자료

고영진(1999),「북한 문법의 형태론의 분화와 변」,동방학지
교육부(1996). 『고등학교 문법』.대한교과서주식회사
민현식(1992),「북한문법에 대한 연구(1)」,국어교육
이광정(1996),「북한문법의 품사론에 관한 연구」,선청어문
임홍빈(1997). 『북한의 문법론 연구』한국문화사.
정도복(1996),「북한문화어 문법 규범의 `조선말토`분류 체계에 관하여」,호남대학교 학술논문집
정순기(2005), 『조선어형태론』,사회과학출판사
최호철(2000),「국어의 ‘토’문법에 관한 남북한 연구 대비」,민족문화연구
하치근(1993),『남북한문법 비교 연구』,한국문화사
하치근(2002),「현대우리말본』,박이정
하치근(2007),「남북한 토씨의 비교 연구」,한글학회
허 웅(1995), 『20세기 우리말의 형태론』,샘문화사

자료후기(1)

*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남한과 북한의 문법 비교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