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의 교육적 관점
- 최초 등록일
- 2009.02.14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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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라스무스의 생애 및 교육적 관점 교육적 사상에 대하여 나타내었습니다.
목차
1)생애
2)사상의 배경
3)교육사상
4)실천사례; 저술
5) 의의
본문내용
1)생애
↳ 10세부터 15세까지 성 레부이눈 학교를 다녔는데, 이 학교는 고대 및 고대문헌들에 대한 새로운 인문주의적 도야를 중시하고, 또 교리를 독단적인 논쟁을 배격하고, 세계로부터 도피하여 신비적인 신앙으로 도피하는 것을 경계하여 그리스도를 본받을 것을 기치로 하였다. 그 후 쉬타인에 있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수도원에 입학하게 되고 이때, 고대 라틴의 저자들 고대작품들의 문제 등, 고대의 세계에 깊이 몰두하였다. 1495년 그는 파리로 가서 공부를 하게 되는데, 그곳에서의 신학공부는 전혀 그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신학자들에 의하여 고루하고 편협한 것으로 되어버린 스콜라철학에 반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그는 신학자들이 스콜라 철학의 문제설정들을 놓고 벌리는 방향주도권 싸움들을 역겨워 했다. 결국 그는 신학박사라는 학위를 얻지 않은 채, 파리를 떠났다. 1499년 영국으로 갈 기회를 얻은 그는 기독교적 인문주의 사상을 견고화 시킨다. 그 후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연구하며 가르쳤다. 훗날 루터에게 정신적 영향을 미치지만 종교개혁의 과격성에 반감을 품고 루터와 신랄한 논쟁을 벌인다. 에라스무스는 특정한 나라의 사상가가 아닌 세계시민이며 문예부흥기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이다.
2)사상의 배경
인문주의
①인간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도야되는 것이다.《도야 ;training, education, cultivation》
②그리스, 로마시대의 고전적인 사상가와 작가들에 몰두하고 도야의 내용으로 삼았다.
③고대의 의미, 성서나 초기 기독교의 교부들의 사상이 왜곡되어진 것을 경허만 그들은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변형되지 않은 원천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어도야가 필요하였으므로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등 고대 언어의 교육이 인문주의 도야의 중요한 과목으로 부상하였다.
3)교육사상
후마니타스 ( humanitas☜라틴어 )
①인간성, 인간의 존엄성에 어울릴 가치가 있는 거동, 혹은 태도를 뜻하는 것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성취해야 하는것.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ellul
http://blog.naver.com/audghks0121
http://blog.naver.com/jungisuni
http://blog.naver.com/gecu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