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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하르드 하젤의 구약신학 요약(1-3장) - 구약신학

*석*
최초 등록일
2009.02.12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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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하르드 하젤의 구약신학 요약(1-3장) - 구약신학, 김영욱 교수

목차

제1장 구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제2장 방법론의 문제
제3장 역사, 전승사, 구원사와 이야기의 문제

본문내용

제1장 구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종교개혁으로부터 약 백년이 지난 후 비로소 “성경신학”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크리스만의 작품 「독일 성경신학」에 나타났다. “성경신학”이란 초기 개신교 정통의 전통적인 “교리체계”를 지지하기 위해 두 성경에서 무차별하게 “증빙 자료”를 찾는 작업으로 이해되었다.
1745년 “성경신학”이 교의신학으로부터 명백하게 분리되었고, 성경신학은 계몽주의 시대에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발전되어, 성경의 권위가 부인되고, 역사비평학, 문학비평, 문서설로 연구되었다. “해석학의 혁명”에서 세믈러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은 동일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자카리애는 성경신학을 교의학으로부터 분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후프나겔과 합리주의자 폰 암몬은 “교의학을 지지하는 성경적인 증빙 자료를 역사비평학적 방법으로 모으는 것”이었다.
합리주의자였던 개블러는 성경신학이 교의신학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여 순수하게 역사적인 분야로서 자리를 굳히는 이정표를 만들었다. ① 영감은 배제하여야 한다. ② 성경신학은 성경 저자 개인의 개념과 사상을 조심스럽게 모으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③ 역사적 학문으로서 성경신학은 그 정의상 “옛 종교와 새 종교의 여러 시대를 구분해야만”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성경신학이 교의학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데서 벗어나 그 경쟁자로 부각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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