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이론과 편집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9.02.06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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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편집 디자인은 하나의 목표, 즉 언론의 전달이라는 목표에 대한 수단이다. 하나의 기사가 지면을 떠나 독자의 가슴속으로 옮겨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것은 절대로 『예술』이 아니다. 사실 디자인이라는 것, 그 자체는 이차적 문제이다. 성공적인 레이아웃은 기사를 생생하게 만들어 기사를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으며 따라서 기억에 남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좋은 레이아웃이란
2. 디자인 요소를 이용한 레이아웃 잡는 법
3. 디자인 원리를 이용한 레이아웃
4. 나만의 레이아웃 잡는 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선 편집 디자인은 하나의 목표, 즉 언론의 전달이라는 목표에 대한 수단이다. 하나의 기사가 지면을 떠나 독자의 가슴속으로 옮겨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것은 절대로 『예술』이 아니다. 사실 디자인이라는 것, 그 자체는 이차적 문제이다. 성공적인 레이아웃은 기사를 생생하게 만들어 기사를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으며 따라서 기억에 남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것이 훌륭한 디자인의 한 얘가 된다면 더욱 좋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국물일 뿐이다. 진짜 건더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리고 편집 디자인에서 빠져선 안 될 중요한 요소인 레이아웃은 기사의 내용과 더불어 하나의 완전한 잡지를 창출해 낸다. 그런 레이아웃의 정의 와 좋은 레이아웃 잡는 방법과, 예글 보여주고 나만의 편집 디자인에서 레이아웃 잡는 법을 말하고자 한다.
Ⅱ.본론
1. 게슈탈트 법칙
(1)게슈탈트 원리
①모든 지각 경험은 배경으로부터 구별해낸 하나의 패턴임을 주장하는 `상(figure)/배경 (ground)`의 원리.
②자극의 패턴과 지각 구조의 형성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주장하는 `구별`의 원리.
③불완전한 구조로 변형되는 경향이 있음을 주장하는 `밀폐(close)`의 원리.
④한 지각 구조가 동일한 지각 패턴에 근거하고 있는 다른 지각 구조를 대신하는 경향이 있음을 주장하는 `좋은 게슈탈트`의 원리.
⑤생리적인 혹은 두뇌상의 과정과 일치가 있음을 주장하는 `동형구조(isomorphism)`의 원리.
게슈탈트 심리학은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예술적 경험에 대해 주목을 많이 해왔는데, 예를 들어 예술현상을 통해 자신의 정당성을 증명해 보이는가 하면 역으로 그 이론을 예술적 가 치 평가의 문제를 설명하는 데 적용하기도 한다.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말하는 지각 구조라 는 것이 다수의 구성 요소들의 단순한 집합물로 환원될 수 없는 예술적 형식의 특성과 밀접 한 연관을 맺고 있다는
참고 자료
www.bol.com
www.aol.com 의 message window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