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갈등론적 교육관

*재*
최초 등록일
2009.02.05
최종 저작일
2008.1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갈등론적 교육관

목차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

Ⅱ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전개)
1. 자본주의 체제와 교육
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산이론`)
1)『자본주의와 학교교육』
2) 교육과 경제적 불평등
3) 대응원리
4) 경제적 재생산이론
5) 보울스, 진티스의 갈등주의 교육관

3.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 한계
1) 보울스, 진티스 이론의 한계와 비판점

Ⅲ 결론

본문내용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갈등론의 전통은 맑스와 베버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맑스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비판적 분석에 주안을 두고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를 기준으로 자본가와 프롤레타이아로 계급을 구분하였다. 이들 계급간에는 본질적인 갈등이 존재하며 이를 계급갈등이라 하였다. 기본적으로 계급간의 분리와 갈등이 파생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을 지배하고 착취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사회구조를 파악함에 있어서는 하부구조인 경제구조가 상위구조를 결정짓는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런 맑스의 갈등론을 `경제갈등론`이나 `계급갈등론`으로 부르기도 한다. 베버의 갈등론적 입장은 맑스와는 달리 사회갈등의 원인을 생산적 사회관계에서만 찾으려 하지 않았다. 사회구조를 결정하는 변수로 경제뿐만 아니라 지위·권력·부 등의 다양한 사회적 변인도 작용한다고 보았다. 베버의 이러한 사회갈등론은 지위경쟁이론으로 드러난다. 즉 계급간의 갈등이 아닌 지위집단의 경쟁으로 본 것이다.갈등론의 입장 중에서도 갈등론적 교육관에서는 맑스의 이론이 중시되는데 이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사회구조의 설명과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분리, 계급의 고착화, 지배계급의 질서 재창출 그리고 의식화를 통한 지배메커니즘(학교교육과 직접 연관된다)등의 갈등론적 교육관과 제 이론의 기본바탕이 되고 있다. 맑스이론 이후로 맑스주의의 수정과 비판적 기능을 확대한 신맑스주의가 출현하였는데 이들 역시 교육과 지식 그리고 지배관계의 연구에 기초를 마련하였다(신맑스주의는 기존의 맑스주의의 사적소유의 철폐가 계급지배의 해소가 아니라고 보았고, 기존의 유물론적 결정론을 포기). 갈등론적 교육관의 주장자 중에는 맑스주의자가 많은데 앞으로 설명하게될 보울스와 진티스 역시 맑스주의자이다. 보울스와 진티스는 교육적 사회관계와 사회·경제적 관계를 갈등론적 관점에서 주장하고 있다. 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갈등론적 교육관은 196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자본주의체제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양상과 사회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가지면서 교육에의 적용으로 발생되었다.

참고 자료

S. Bowles &H. Gintis, 『Schooling in Capitalist America』(1976) 보울스& 진티스,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번역; 이규환 외 (1986, 사계절)
-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2003, 동문사)
- H.지루, 『교사는 지성인이다』번역; 이경숙 (2001, 아침이슬)
- H.지루,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번역; 성기완 (2001, 아침이슬)
- A.기든스,『현대사회학』번역; 김미숙 외(2003-3판, 을유문화사)
- P.프레이리, 『프레이리의 교사론』번역; 교육문화연구회 (2001, 아침이슬)
- J.터너 외, 『사회학 이론의 형성』번역; 김문조 외 (2003, 일신사)
- 조화섭, 『교육학 下』(2003, 한국교육문화원)- M.애플, 『교육과 이데올로기』-「4장 교육과정의 역사와 사회통제」(1985, 한길사)
- 최장집, 『한국현대정치의 구조와 변화』-「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1989, 까치)
- 조석래, 『베버의 사회학』-「사회계층분석」(2003, 사회학2 발제문)
- 최재훈, 『베버의 사상적 기원과 배경』-「막스 베버 사회학의 기원」(2003, 사회학2 발제문)- COPYRIGHT (C)한국브리태니커회사, 1999-2002

자료후기(1)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갈등론적 교육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