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소설10편정리 (심청천, 임진록, 전우치전,배비장전, 숙영낭자전, 구운몽,운영전,허생전,사씨남정기, 춘향전,)

*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2.05
최종 저작일
2008.12
4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심청천, 임진록, 전우치전,배비장전, 숙영낭자전, 구운몽,운영전,허생전,사씨남정기, 춘향전

총 10작품을

1.작가,2.시대배경,3.줄거리, 4.연구성과, 5. 비평및 감상

으로 구분하여 분석, 정리.

총 44장, 각 작품당 참고문헌 5-10개씩 사용.

목차

심청천,
임진록,
전우치전,
배비장전,
숙영낭자전,
구운몽,
운영전,
허생전,
사씨남정기,
춘향전,

본문내용

1.작가
「심청전」은 작가, 연대 미상의 고소설로서, 판소리 열 두 마당 중 하나인 <심청가>가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다. 인도의 〈전동자(專童子)설화〉·〈묘법동자(妙法童子) 설화〉, 일본의 〈소야희 小夜姬〉, 〈삼국사기〉·〈삼국유사〉의 〈효녀 지은(知恩)설화〉, 〈삼국유사〉의 〈거타지(居陀知)설화〉를 비롯하여, 그밖에 〈인신공희(人身供犧)설 화〉, 〈관음사 연기(緣起)설화〉, 불전(佛典)의 〈효자 불공구친(佛功救親)설화〉등은 심청전에 영향을 준 근원설화로 여겨지고 있다.
심청전의 근원설화에 관한 연구는 김태준에서 비롯되었는데, 그는 인도의 〈전동자(專童子)설화〉·〈묘법동자(妙法童子) 설화〉, 일본의 〈소야희 小夜姬〉, 〈삼국사기〉·〈삼국유사〉의 〈효녀 지은(知恩)설화〉, 〈삼국유사〉의 〈거타지(居陀知)설화>를 심청전의 근원설화로 지적하였다. 장덕순은 특히 <거타지(居陀知)설화>등 영웅설화와 <인신공희설화(人身供犧說話)>가 주(主)된 근원설화를 이룬다고 보았다. 이러한 근원설화에 대한 연구는 김동욱, 김태곤, 신동일등의 연구에 이르러 확대되었다. 특히 김태곤은 오구굿 계통의 황천무가(黃泉巫歌)의 내용을 당시 사회적 윤리에 맞는 소재로 각색하여 광대들의 귀에 있은 巫歌流나 歌樂流의 가락을 붙여 창(唱)하게 된 것이 <심청가>의 효시가 되었으며, 이것을 광대들이 각지로 떠돌아 다니며 창(唱)하는 동안 항간에 유동하던 불교적 설화 요소, 용궁설화 요소 등이 부가․융합되어 당초의 효행을 보강시킬 목적으로 수정 통합되어서 후에 소설로 정착된 것으로 주장하였다.
심청전은 김인후의 작품이라고 주장하는 설도 존재한다. 김인후(1510~1560)는 조선시대의 문인 유학자이다. 심청전을 읽어보면 수많은 영웅호걸과 신들이 등장하며, 또 초, 한, 당, 송, 8대가(大家)까지 대 문인들의 문장과 역사가 정확하고 적절하게 인용되어 있으며, 한반도 출신 문인의 문장으로는 김인후의 작품이 유일하게 인용되어 있다. 심청전은 다방면에 매우 해박한 유학자가 쓴 작품임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으며, 그 유학자를 김인후로 보는 관점이다.

2.시대배경
「심청전」은 <춘향전>, <흥부전>, <토끼전>, <화용도>,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숙영 낭자전>과 함께 판소리계 소설에 속한다. 판소리계 소설은 적층되어 오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민중들의 참여에 의해 개작되어 왔기에 분명한 창작시기를 정할 수 없다. 하지만 심청전이 지어지던 시기가 조선후기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시대배경을 살펴볼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을 소설로 바꾸어 독서물로 쓰는 것을 지칭한다. 판소리 사설은 평민들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억울하고 서러운 심정을 실컷 쏟아놓고, 때로는 양반들을 조롱하고 비웃는 대상으로 처리하고 있어서 피지배층들의 공감을 크게 얻을 수 있었다. 이렇듯 사설이 평민들에게 대리배설과 욕구충족의 역할을 하게 되자, 일부 중인층과 몰락양반들은 사설을 책으로 만들면 어떨까 궁리했다. 이렇게 하여 사설을 쉽게 소설로 바뀌어 갔다. 그 후 서울, 전주, 안성 등지에 필사가와 세책가들이 모이기 시작하였고, 이들은 경제적으로 여유를 누리게 된 평민층과 도시의 상공업자들을 주 독자층으로 삼았다. 이렇듯, 심청전이 발생하는 데에는 19세기 사회 경제적 상황의 변화와, 양반들의 의식과는 구별되는 민중의식이 반영되어 있다. 그리하여 이러한 조선 후기의 시대상 반영을 감안하여 1870년경으로 창작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최운식, 심청전, 시인사, 1984
박혜범, 원홍장과 심청전, 박이정 2003
김승호,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이해
기선민기자, 중앙일보. 2006년 3월 3일자.
김동욱. 한국가요의 연구. 을유문화사, 1961
유영대, 심청전연구, 문학아카데미, 1989
강혜원 외, 선생님과 함께 가는 신나는 고전소설여행, 한샘출판사
-------------------------------------------------------------------------------
최문정, 임진록 연구, 박이정, 2003
이명선, 임진록, 국제문화관, 1948
신기형, 한국소설발달사, 창문사, 1960
김순휴, 임진록고, 동구어문론집 제4집, 1966
조동일, 임진록에 나타난 김덕령, 이재수박사환력논문집, 1972
이몽현,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고소설 연구, 1976
소재영, 임진록연구, 숭전어문론집,1972
임철호, 임진록연구, 연세대대학원 석사논문, 197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강기룡의 정선국어자료실 - http://www.korstudy.com/literature/gojeon/novel/imjinroksum.htm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소설10편정리 (심청천, 임진록, 전우치전,배비장전, 숙영낭자전, 구운몽,운영전,허생전,사씨남정기, 춘향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