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시조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1.26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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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정시조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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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은 성리학과 유교를 기반으로 한 사회였다. 그 중에서 가부장 제도는 여성보다는 남성을 우월한 존재로 인식한 예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남성의 성(性)에 관해서는 규제 받지 않았던 조선시대에 있어서, 이러한 양반들은 자신의 부인 외에도 기방의 기녀들과 많은 사랑을 나누었다. 이런 애정시조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애정을 나누었가를 안민영의 시조와 여류기생 계량의 시조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2. 본론
1. 사대부작가시조
1-1. 사대부가 애정시조를 짓게 된 배경
여말 선초에 이어 조선 중기로 넘어가면서 사대부의 시조는 성리학이 제시하는 유교적 이념에 충실한 반면 그에 대한 반동으로 유교에서 금기시 했던 남녀간의 애정을 노래하기도 했다. 이러한 애정시조의 등장은 개방적인 문화로의 방향 전회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여말 선초에서 15, 16세기까지의 시조는 조선 후기로의 움직임이 싹틀 무렵이라 과도기적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애정시조를 통해 사대부들의 인식과 현실대처 방법, 의식지향점을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