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초기선종과 정원문화
- 최초 등록일
- 2009.01.23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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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사 -일본의 초기선종과 정원문화
목차
*일본의 초기 선종
선종 기관의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역할
무쇼 코쿠시의 중요성
*초기 중세 중국 영감(靈感)
자연 경치와 그것의 중국 문학의 영감
정원 풍경의 상과 그들의 중국 영감 : 텐류-지(Tenryu-ji)
풍경적 정원과 그것의 감상 - 중국의 영감을 받음
*후기 중세시기 작은 풍경의 정원
중세 문화 살롱
자사찰
자사찰내의 작은 풍경 정원들
본문내용
새로운 선종의 도입: 명상 훈련을 통한 개인적 탐색 중심
선종 기관의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역할
일본 승려들은 불교를 공부하고자 중국에 감, 선종과 접촉.
선종 사원들은 수도 항저우 주위 언덕에 위치, 도교 미신과 신비주의 등을 흡수 = 사고의 융합
승려 에이사이(Eisai) (요사이Yosai라고도 함, 1141~1215): 비전 불교 연구 지속+린자이(새로운 선종) 설립
린자이 선종과 비전 불교는 밀접히 관련.
일본의 비전 불교 - 지배층 보호의 역할을 선언. = + 선종
린자이의 최전성기: 쇼군 아시카가 타카우지(Ashikaga Takauji)와 그의 새로운 정부가 교토로 이동하면서 시작.
막부의 옛 수도는 헤이안(Heian) 왕실 귀족정치의 비전 불교에 직면, 린자이, 비전 가르침은 인정.
새로운 불교가 지닌 회유적인 영향의 종교적인 내용에 따라 두개의 귀족정치가 화해 → 교토에 정착.
군사 정부는 옛 비전 불교의 수도원들에 대항 → 막부의 문화와 정치적 보루로써 새로운 린자이 조직을 촉진
이런 수도원들은 오래된 황제 황실의 정치적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하고 투쟁적.
쇼군 타카우지→ 선종 수도원의 체계 정립, 나라 전체에 유포
타카우지에게 강하게 조언한 사람: 선종 승려 무쇼 코쿠시(Muso Kokushi 1275-1351)
시스템은 무쇼에 의해 고안
1358년 타카우지가 죽었을 때 재정비 → 다섯개의 수도원(gozan) - 크고 계급적인 수도원 조직으로 구성
그 다섯은 15세기까지 강력하게 남았다.
시스템의 힘은 국가적인 종교 기구. 근본적으로, 정부 관직의 부분. + 종교적이고 문화적인 사항
초기 중세 시대 선종 수도원 기구의 중요한 존재 이유는 정치적인 것.
교토를 기반으로 한 다섯개의 선종 수도원→ 세속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