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보육교사의 근무실태 및 교사 복지에 관한 교사의 인식

*유*
최초 등록일
2009.01.09
최종 저작일
2007.11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학원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실태, 교사복지에 관한 교사의 인식*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목적
Ⅲ. 연구문제
Ⅳ. 연구의 제한점
Ⅴ. 이론적 배경
1. 보육 시설의 현황 및 특성
2.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후생복지

Ⅵ.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처리

Ⅶ. 결과 및 해석
1.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실태
2. 어린이집 교사의 복지 및 직무만족
3. 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Ⅷ.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 문헌*

부록 1)교사용 설문지
부록 2) 보육시설 종사자 봉급표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는 저 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통계청 발표의 2005년 출산율이 1.08명으로 세게 최저 수준을 보이면서 저 출산, 고령화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데, 그 주요 원인 중의 하나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해 자녀의 보육에 대한 어려움을 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의 제정․공포 이후 이제 양적확충을 넘어서 질적인 면에서의 재정비기에 들어서고 있으나, 질적 서비스를 위해 시설장 및 보육교사 등 보육 시설 종사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보육교사에 대한 열악한 근무조건과 과도한 업무, 낮은 임금 등이 보육현장의 질적인 향상을 막고 있다.
힘든 업무와 낮은 보수로 인해 교사들의 잦은 이직이 일어나고, 오랜 기간 현장에서 생존하는 고 경력 교사의 수요도 지극히 적은 편이라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에 직접적인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중추적 역할은 보육시설이 적절히 운영되어 부모와 사회가 바라는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유아에게 질적․양적 좋은 경험을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이러한 보육교사의 직무 실태와 후생복지는 영유아에게 직접적 ․간접적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에 따른 직무만족을 분석하고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의 변화가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교사의 장기 근무를 위한 처우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줌으로써 보육의 질이 향상되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돕고 나아가서는 보육정책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보육사업의 중추적 역할자, 인력 자원으로써의 민간보육 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에 따른 직무만족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에 따른 직무만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이에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와 경기도 일산시, 서울시의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에 따른 직무만족에 대한 실태를 설문지 형태로 조사하고, 보다 나은 효율적인 보육시설의 운영을 위한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 개선과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문정아(2007) 보육교사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귀애(2003) 민간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에 따른 직문 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옥희(2006)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실태 교사복지 및 재정운영에 관한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주희(200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옥승 외(199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
안성아(2004) 어린이집 근무환경이 보육교사의 이직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의영(1997) 아동보육론. 서울. 동문사
김익균, 정원주(2000) 보육학 개론 서울, 대학출판사
김재순(2002)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보육교사의 근무실태 및 교사 복지에 관한 교사의 인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