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 세계화 성공요인 (정의, 역사, 강점)
- 최초 등록일
- 2009.01.04
- 최종 저작일
- 2008.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 정의, 역사, 강점 중심으로 기술
목차
1. 서론/주세 선정 배경
2. 애니메이션 정의
3.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1) 194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
2) 196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
3) 197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
4) 1990~2000년대 초반 일본 애니메이션
4. 일본 애니메이션 세계진출 현황
1) TV 애니메이션
2) 비디오 애니메이션
3) 극장 애니메이션
5. 일본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강점
1) 거대한 출판문화 시장
2) 치열한 경쟁구조 및 전문인력
3) 다양한 독자층과 스토리
4) 제작 경제성
5) 토털 마케팅 & 미디어 믹스 전략
6. 결론/ 느낀 점
본문내용
1. 서론/주세 선정 배경
NGO에서 일을 하고 있는 담당자로써 문화컨텐츠 수업은 또 다른 가능성과 새로운 지평을 넓혀주는 한 분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일천한 지식과 경험으로 아직 정의조차 버거움으로써 해당 주제에 대한 정의와 함께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현황, 강점, 연계사업을 통한 파급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문화적, 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크고 앞으로 더욱 더 큰 시장을 형성하고 한국 또한 차세대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해야 될 것 같은 필요성에 의해서다.
2. 애니메이션 정의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로서 영혼, 정신, 생명이란 단어적 의미로 정적 사물에 생명을 불어 넣어 움직임을 만든다는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대량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 Animation과 실험정신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 Animation으로 분류 할 수 있다.
물체가 보통 속도(18-24회/초)보다 빨리 움직일 때 영상보존`이라는 생리적인 현상이 작용, 동작이 희미하게 보이게 되는 데 이런 현상은 눈에 들어온 하나의 이미지가 실제 망막에 비춰 진 것보다 더 오래 뇌에 머물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 이미지가 어떤 시간(50밀리초) 이내에 비춰지면 뇌에서는 두 개의 이미지를 기억하고 있다가 두 이미지를 결합하게 되되고, 계속해서 일련의 이미지가 영화의 영사기가 작동하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비춰지면 뇌는 이 이미지들을 모두 합성해 마치 계속 동작을 하는 것처럼 인식된다.
3.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데서 출발했으며, 영화사 전속의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이라는 형태만 제외되었을 뿐, 작품들이 미국에서 계속 수입되었기 때문에, 교육용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만 그 명맥을 이어갔다. 일본에 처음으로 공개된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백설공주는 태평양 전쟁이 끝난 후, 폐허가 되어 버린 마을에서 눈부신 컬러로 나타난 디즈니 만화는 문화적 충격이었으며, 그 이후 디즈니에 사로잡혔던 아이들이 성장하여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고정민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4
구문모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한국산발전 방안연구업연구원, 2000
박정배, 『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이야기』, 초록배, 1996
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1997
영화진흥위원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한․일 공동제작 모델 연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