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 - 데자르뎅 5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12.31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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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윤리 - 데자르뎅 5장 요약
목차
5장. 자연에 대한 의무
사례5 : 대규모 멸종사태
5.1서론
5.2 서양 전통에서 도덕적 지위
5.3 초기의 환경윤리 : 패스모어와 블랙스톤
5.4 도덕적 지위 : 최근의 논쟁
5.5 나무는 도덕적 지위를 갖는가?
5.6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5장. 자연에 대한 의무
사례5 : 대규모 멸종사태
·신시내티 동물원을 마지막으로 여행비둘기의 멸종 (멸종을 지켜봄)
·멕시코와 캐나다 들소 옐로스톤 국립공원 보호구역으로 이동 후 멸종 모면 (보호, 보전)
·청고래의 멸종위기
→문제 : 멸종의 비율과 원인
에드워드 윌슨(생물학자) : 인간 때문에 일어나는 멸종(동식물 포함)은 다른 이유에서
발생하는 멸종의 약 만 배이다.
Q : 우리는 다른 생명 형태에 대해 직접적인 윤리적 책임이 있는가?
5.1서론
윤리 전통을 환경문제에 적용할 경우
(1) 인간과 자연환경 사이에 적절한 윤리적인 관계는 무엇인가?
(2) 윤리적인 관계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가?
→ 서양철학 : 인간과 자연환경사이에 도덕적 관계가 없다. 오로지 인간만이 도덕적 지위를
갖고, 다른 존재는 인간에게 이익을 주는 한에서만 윤리적 가치를 지닌다.
⟹ 결과주의 윤리
인간중심적 가치이론에서 탈 인간중심적인 가치이론으로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자.
5.2 서양 전통에서 도덕적 지위
1. 자연법적 전통 : 인간은 지적인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 지위를 갖는다.
(1) 아리스토텔레스 : 자연은 일정한 목적이나 의도를 위한 것이라는 우리의 믿음이
타당하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인간을 위한 것임에 틀림없다.
(2) 아퀴나스 : 신의 섭리에 의해 동물은 자연의 과정에서 인간이 사용하도록 운명지워졌다.
2. 칸트 : 자연을 존중하는 우리의 의무는 다른 인간에 대한 의무에서 도출되는 간접적인
의무일 뿐이다. 즉, 자유롭고 이성적인 행위를 할 능력이 있는 자율적인 존재
(이성적 존재)만이 도덕적 존재이다.
3. 데카르트 : 의식이 도덕적 지위를 갖는 기준이 된다.
4. 서양종교 전통 : 인간은 모든 창조에 있어서 특권적 위치를 차지한다.
(인간중심주의에 입각한 성서의 해석)
참고 자료
환경윤리 / 데자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