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 분석을 통한 현 정부의 향후 정책 방향 논의 : Lasswell 정책학 관점을 중심으로

*상*
최초 등록일
2008.12.29
최종 저작일
2008.12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 실패 정책인 미국 쇠고기 수입정책을 lasswell 정책학 관점으로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의 틀
1. Lasswell 정책이론
2. 현대 정책이론
3. 이론적 분석의 틀

Ⅲ.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 분석
1.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의 과정
2.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분석

Ⅳ. 정부 정책의 향후 방향성 제시
1. Lasswell 3가지 정책 패러다임과 Post-Lasswell의 민주지향성 패러다임의 고려
2. 수단으로써의 현대 정책이론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 관련 일지

본문내용

Ⅰ. 서 론



미국과의 쇠고기 수입 협상이 타결되어 미국 쇠고기가 수입되어 시판된 지 5개월이 지났다.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은 사회적 비용의 발생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우리 사회에 엄청난 손실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의 주요한 피해 중의 하나는 이로 인해서 정부 및 정책에 대한 국민의 불신뢰가 커졌다는 것이다. 아직 이명박 정부는 출범한지 1년밖에 지나지 않았다. 앞으로 4년 동안 많은 정책을 시행해야 해야 하고, 현재의 대외환경의 악화와 같은 문제 등을 감안하면 이는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정부는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정책에서 다신 이와 같은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왜 이러한 문제가 일어났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본질적으로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 등의 현 정부에서 나타난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혹자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일부 언론에 놀아난 대중이나 단순한 반감 내지는 반미정서 때문은 아닐 것이다. 각 언론사에서 실시한 여론 조사나 전문가 진단들 역시 이에 대한 반증이다 한 방송사에서 이명박 정부 출범 100일을 맞이하여 국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98%가 현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고 대답하였으며, 한 신문사에서 실시한 한반도 전문가 대담에서도 현 정부의 밀어붙이기 식 정책 추진 등이 문제라고 진단하였다.
.
이명박 정부는 경제를 살리기 위한 사명과 기대를 안고 출범하였다. 대문에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도 과도하게 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하지만 한 나라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정책의 초점을 한 곳에만 맞추어 결정하고 집행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 기준이 본래 정책학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목적에 어긋난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이명박 정부는 이점을 간과하였다. 정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여러 목적들이 존재하지만, 효율성과 경제성 등에만 치중하다보면 상위 목적과 더 나아가서는 최상위 목적인 인간의 존엄성 측면을 잊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이명박 정부가 잊고 있는 본래 정책의 목표를 Lasswell이 정책학이라는 학문을 처음 주창할 때 내세운 정책의 최고 목표를 통해 다시금 되새겨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떻게 현대적으로 접목해야 할지 먼저 논할 것이다. 다음으로 본래 정책 목표 기준을 바탕으로 한 정책분석틀을 통해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에서 놓쳤던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정책추진과정에 있어서 다시금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향후 정부가 내세워야 할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권기헌. (2007). “정책학의 정향과 과제: 정책이론, 신제도주의, 그리고 거버넌스.” 「국정관리연구」. 제2권 제2호.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권기헌. (2007a). 「Lasswell 정책학의 현대적 재조명 정책학의 논리」. 서울: 박영사.
권기헌. (2008). 「정책학」. 서울: 박영사.
김상묵,이창원,한승환. (2004). “중앙정부 정책과정과 시민참여”. 한국행정논집.
윤병섭, 박천일. (2006). “21세기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시민참여의 활성화 방안”. 한국인간관계학회
정철현. (2003). 「행정이론의 발전 - 베버에서 오스본까지」. 서울: 다산출판사.
조 택. (2006). “대형 국책사업에서의 시민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허 범. (1988). “공공정책의 형성과 집행”.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편). 「행정학개론」. 대영문화사.
허 범. (2002). “정책학의 이상과 도전”. 「한국정책학회보」, 11권 1호.
허 범. (1999). “정책학의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개념전제에 입각한 해석을 중심으로-”.

Lasswell, H. D. (1971). A Pre-View of Policy Sciences. New York, N. Y. : Elsevier.
Maslow, Abraham. (1954).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OECD. (2001). "Citizen as Partners: Information, consultation and public participation in policy-making"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국 쇠고기 수입 정책 분석을 통한 현 정부의 향후 정책 방향 논의 : Lasswell 정책학 관점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