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시가
- 최초 등록일
- 2008.12.26
- 최종 저작일
- 2008.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화기 시가의 전개 양상
목차
1)개화기 가사
① 애국독립가
② 애국독립가 외 개화가사
(2) 창가
(3) 민요와 잡가
(4) 신시
본문내용
1. 개화기 시가
개화기 시가는 과거의 형식에 개화기의 특성을 살린 내용이 조화된 것이 큰 특징이며, 찬송가로 대표되는 서구의 신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문학적으로 변화되기 시작한 것도 하나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개화기 시가는 기존 장르와도 활발히 상호작용하여 그 형식이 점점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여기에, 신문과 잡지가 등장하여 시가를 연재함으로써 다양한 작가와 독자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변화는 더욱 다양해졌다. 이의 영향으로 쉽게 규정지을 수 없는 형식들도 많이 등장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과거의 시가와 현대의 자유시 사이의 과도기적 시가 형태를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우선, 과거에도 존재해왔으나 개화기에 이르러 큰 변화를 겪은 시가가 있고, 두 번째로 새롭게 창조된 장르로서의 시가가 있다. 이들의 특성과 그 문학적 의의를 통해 당시 시가의 변화양상과 전개과정, 그리고 문학사에서 개화기 시가의 위치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1)개화기 가사
개화기 가사는 개화기의 모든 가사를 통칭하는 말로, 애국․독립가 중 형식에 맞지 않는 일부와 개화가사를 부르는 명칭이다. 개화 가사는 개화기의 전 기간동안 창작되었을 만큼 견고성이 있으며, 1919년까지 창작된 만큼 오랫동안 그 명맥을 유지했다.
개화기 가사를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은 형식으로, 다른 시가와 달리 가사는 가창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고, 4․4조의 율격을 가졌으며 4음보 연행체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과거의 전통적인 형식을 그대로 계승하는 것이면서도 찬송가나 창가의 영향을 받아 변화된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윤주, 「개화기 문학의 갈래론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논문, 2002년, pp.32~34
김영철,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새문사, 서울, 2004년, pp.19~20
김병학,「한국 개화기 문학에 나타난 기독교 사상 연구」, 조선대 대학원 논문, 2004년, p.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