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르네상스프랑스,프랑스 신고전주의,verisimilitude,삼일치법칙,시학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25
최종 저작일
2007.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성을 사랑하라, 당신의 작품은 모두 이성으로부터 빛과 가치를 얻어야 한다.’ 는 프랑스 신고전주의 이론가 브왈로의 말처럼 르네상스 프랑스의 연극은 본격적으로 이성의 시대가 도래한 때였다. 단지 직관(intuition)과 지각(知覺)에 의존하는 예술에서 벗어나 이성(理性)으로 예술을 할 수 있는 시대를 연 것이다. 이는 공허한 상상력이나 종교적 목적을 가진 연극에서 벗어나 이성적 논리나 추론적 사유에 근거한 연극의 시대를 열었다는 말과 상통한다. 이러한 르네상스 프랑스의 ‘이성적 연극’은 당시 프랑스의 역사적 배경 - 종교 개혁과 상업의 발달, 절대 군주제 등 -을 바탕으로 더욱 흥성하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신고전주의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연극은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사회 속에서 출현하는 문화적 산물로서, 그것이 처해있는 시대적 ․ 사회적 맥락과 뗄 수 없는 관계 안에 있기 때문에, 당대의 사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큰 영향을 받아왔음은 자명한 일이다. ‘연극의 안정과 성장은 정치적 변혁과 맞물려 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이성의 연극은 바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본 소고는 르네상스 프랑스의 역사적 배경과 사조의 흐름을 알아보고, 그것의 핵심 개념인 당대의 ‘이성’이란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인지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그것이 연극에 미친 영향 등으로 그 내용을 구성하기로 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배경 - 절대군주제와 이성의 시대

Ⅲ. 프랑스 신고전주의의 연극이론
3.1. 신고전주의의 통찰방식 - 상식과 양식의 연극
3.2. 신고전주의의 연극적 진실 - 진실다움, 예법, 삼일치 법칙
3.3. 신고전주의의 연극적 즐거움

※ 참고문헌


Ⅳ.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고전주의는 르네상스의 흐름에 따라 ‘현실의 재현’을 예술 활동의 목표로 삼는다. 이는 세속적 삶보다는 관념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에 치중한 중세의 기독교적 예술과 그 극을 완전히 반대로 하는 것이었다. 자연 혹은 현실의 진실이 예술의 목표로 다시 상정된 것이다. 그러나 신고전주의자들에게 모든 진실이 연극의 소재가 된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진실 중에서도 이성(理性)에 부합하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실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해서 모두 극적 재현의 대상은 아니었으며, 이성 ․ 상식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진실은 무대에서 배제되었다. 여기에서 제기된 개념이 ‘진실다움(verisimilitude)’ 이다. 즉, 신고전주의자들에게 진실다운 것은 오직 ‘상식에 부합하는 진실’이었던 것이다. ‘이는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사실성과 일반성을 포함하며, 때문에 환상 ․ 초자연적 ․ 부자연성 ․ 폭력 등이 배제되며 연극이 도덕적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여 작가는 도덕성과 정의에 바탕을 둔 궁극적인 진리를 나타내야 했다’. 따라서 비상식적인 진실은 연극에 적합한 소재가 아니었다. 아무리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라도 이성(理性)에 어긋난 것이라면 용납되지 않았다.
상식적인 진실의 추구는 신고전주의가 기본적으로 수용자 중심의 《시학》을 지향한 결과였다. ‘신고전주의는 관객의 입장에서 출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즉, 극의 수용자인 관객을 즐겁게 하거나 도덕적으로 교화하기 위해 극적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였다. 이렇게 관객의 입장에서 출발한 극은, 관객의 믿음과 의견을 창작과 비평의 기준으로 선택하고, 그것이 연극의 내용과 형식을 결정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때문에 극의 내적인 논리에 따라 ‘그럴법한 ․ 있을법한 사건(probability)’을 의미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개연성의 법칙’은 관객의 상식적인 믿음에 따라 판단되는 ‘진실다움’으로 변했다. 이렇듯 극을 판단하는 기준은 ‘관객의 상식’이었으며, 그것은 인과관계에 따른 작품의 내적 일관성보다 더욱 중요시 여겨졌다.

참고 자료

A.M.Nagler, 『A source book in theatrical history (source of theatrical history)』,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Inc., 1952)
Amolie Oksenberg Rorty, 「The Psychology of Aristotelian Tragedy」, ed. Amelie Oksenberg Rorty, 『Essays on Aristotle`s Poetics』(Princeton : Princeton UP, 1992)
Barrett H. Clark, 『European Theories of the Drama』, ed., Barrett H. Clark (New York : Crown Publishers, 1965)
Horace, 「The Art of Poetry」, trans. C. Smart, 『European Theories of the Drama』, ed. Barrett H. Clark (New York : Crown Publishers, 1965)
Nicolas Boileau-Depreaux, 「The Art of Poetry」, trans. Emest Dilworth, 『Critical Theory Since Plato』, ed. Hazard Adams (New York : Harcourt Brace Jovanovich, 1971)
Phillip B Zarrilli 외, 『Theatre histories - An introduction』(New York : Routledge, 2006)
Wallace Jackson, 『The Probable and the Marvelous』 (Athens : The University of Georgia Press, 1978)

김붕구 외, 『새로운 프랑스 문학사』, (서울 : 일조각, 1993)
김용수, 「이성의 연극 미학 - 신고전주의에서 서사극까지」, 『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연극사, 연극개론 정리 (연극의 기원부터 신 고전주의 까지) 6페이지
    르네상스의 이상이 완성 신고전주의 베리시밀리투드(verisimilitude ... ): 박진성 = 삼일치의 법칙 = 감정의 표현은 독백이 아닌 콘피탄트(절친 ... 고전주의 시대 17세기의 프랑스 유럽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 = 지도자들의
  • 한글파일 고전고전주의 6페이지
    고전주의자들은 삼일법칙 이외에도 연극 형태의 순수성, 연극의 목적, ... 아카데미 비판적 견해 - 1640년 신고전주의 법칙 따름 , ... 법칙 - 박진성은 행동, 시간, 장소의 일치를 고수할 것을 지시 6) 신고전주의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르네상스프랑스,프랑스 신고전주의,verisimilitude,삼일치법칙,시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