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예술로의 개념-플럭서스운동
- 최초 등록일
- 2008.12.24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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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사-플럭서스운동
목차
1.서론-플럭서스 운동
2.플럭서스 그룹의 파괴 개념
3.확장된 예술로서의 개념-삶과 예술의 등식화
4.요셉 보이스의 행위 예술
5. 결론
본문내용
조사동기
딕 히긴스가 정한 플럭서스의 9가지 규준 Intermedia Chart
internationalism, experimentalism, 우상파괴 (iconoclasm),
art와 life의 이분법 와해,
함축성 implicativeness, 놀이와 해학(humor),
일시성(ephemerality), specificity
플럭서스 운동이 가져다 준 효과를 저 9가지 규준으로 설명할 수
없겠지만, 그 중에서 확장된 예술로의 개념- 삶과 예술의 등식화의 주제로
플럭서스 운동의 지향점과 그 의의를 알아가보자 한다.
플럭서스 그룹의 ‘파괴’개념
플럭서스(Fluxus)의 아버지라 불리는 조지 마시어너스는
하나의 소리란 그것을 만들어낸 물질과 긴밀한 연관관계를
가질 때만 구체적인 것이 된다고 했다.
예를 들어 피아노의 건반 위에서 내려친 망치질은 단지
소리만 나타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망치의 단단함을
나타내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는 “같은 이유로 인해
인간의 언어나 먹을 때 나는 소리들은 예술에 속하는 노래보다
훨씬 구체적이다.”라고 부언했다. 20세기 미술의 모험, 도서출판 (주)에이피인터내셔날, p.602
플럭서스 운동이 주창하고 있는 전통적인 예술
‘오수아(osua)’에 대한 부정은 조지 마시아너스의
이러한 태도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 주위에는
존 케이지의 미국인 학생들, 특히 브렉, 맥로우,
히긴스, 한센들인 자리잡고 있다.
참고 자료
20세기 미술의 모험, 도서출판 (주)에이피인터내셔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