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다문화시대에 사회과 교육내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

*재*
최초 등록일
2008.12.19
최종 저작일
2008.11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문화시대에 들어오면서 최근 교육계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다문화교육입니다.
이 논문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 현황, 개선 방향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 논문으로
사회과교육내에서의 다문화교육에 초점을 두었지만 다문화교육에 관한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교육이란?
1. 정의
2.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Ⅲ. 한국 내에서 다문화사회의 현황 - 인구적인 측면
1. 외국 노동자의 증가
2. 국제 결혼의 증가
3. 새터민의 증가
Ⅳ.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Ⅴ.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1. 다문화교육의 목표
2. 다문화교육의 내용
Ⅵ. 다문화 교육의 현황
1. 다문화교육 정책
2. 교육과정
3. 교사양성
Ⅶ.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사회과 교사
1. 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중요성
2. 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관점
Ⅷ. 사회과 내에서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주 노동자, 국제 결혼 등과 더불어 탈북자의 증가까지 우리나라는 이미 다문화사회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문화들이 혼재해 있다.
다문화사회라고는 하지만 단일민족이라는 큰 이념아래 지금까지 우리 땅에서 교육을 받아온 우리에게 다문화사회는 그렇게 익숙할 만한 현상이 아닐 수 있다.
그래서인지 인구상으로도 외국인의 증가추세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문화들이 유입되고 있지만 우리들 중에는 아직도 새로운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이미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람들의 의식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사회에 대한 부적응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낳기도 한다.
이미 다양한 문화가 유입되어 있는 현실에서 다른 문화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가지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다른 문화권에서 온 외국인들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그것이다.
특히나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외국인들에 대해서 이중적인 잣대를 들이댄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서양 쪽의 외국인이나 문화에 대해서는 무척이나 관대한 반면 같은 아시아계나 아프리카계의 외국인에 대해서는 미개하다거나 무시해도 될 만한 존재라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각종 매체의 서양과 그 밖의 지역의 문화에 대한 차별적인 표현이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 제일 큰 원인이라 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지금 이러한 상황을 그냥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문화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인식의 변화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교육이다.
교육이야 말로 인간의 의식을 형성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교과 중에서도 다문화교육과 가장 큰 관련이 된 것이 사회과교육이라고 생각이 된다. 우리나라의 사회과교육은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식 습득, 그리고 민주적인 생활 및 세계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 함양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강휘원(2006).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 20(2), 5-34.
김기봉 (2007). 다문화사회에서 한국인은 누구인가? 『다문화사회를 위한 인문학적 성찰과 다문화교육 현장 실천사례』 제3회 경기다문화교육포럼, 2007. 11. 23.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9-16.
김현덕 (2007).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의 관계정립을 위한 연구. 『국제이해교육』, 제2호. 59-71.
모경환, 황혜원(2007), 사회과교사의 다문화교육에대한 인식과 교사교육의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4호. 199-219.
박성혁 외(2007).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 추진현황, 과제 및 성과 분석, 교육인적자원부
박천응 (2006).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이해교육, 아태 국제이해교육원 (편) (2006)
“다문화사회의 교육: 현황과 대안”. 아태 국제이해교육원
설동훈 (2006). 한국의 다문화사회 실태, 아태 국제이해교육원 (편) (2006) “다문화사회의 교육: 현황과 대안”. 아태 국제이해교육원
양영자 (2007). 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한울 아카데미.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현실과 쟁점), 한울 아카데미.
조난심 (2007).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을 통해 본 다문화교육의 밑그림, 아태 국제
이해교육원 (편) (2007) “다문화사회를 맞이하는 학교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사회 교육”. 아태 국제이해교육원.
조영달 외(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2006-이슈-3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안) 자료.
조영달 외(2006), 다문화 가정 교육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6 정책과제
조영달. 윤희원, 박상철 외. (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연구. 정책연구과제2006-이슈-3. 교육인적자원부.
차경수, 모경환(2008), 사회과교육, 동문사.
Banks, J.A.(2002).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3rd ed. Allyn and Bacon.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다문화시대에 사회과 교육내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