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고흐의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2.18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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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무스메』
『탕귀 아저씨』
『우키요에(浮世繪)와 고흐』
본문내용
『해바라기』
반 고흐는 자기 방을 장식하기 위해 노랑과 청색 배경의 해바라기 연작을 구상했다. 그는 이미 파리에서 탁자 위에 따로따로 놓인 이 황금빛 꽃을 그린 적이 있다. 그의 새로운 구상은 좀 더 서정적인 것으로서, 기쁨을 주는 이 꽃들이 가진 충만된 광휘를 잡아보려고한 노력인 것이다. 이 꽃에 대한 그의 열광은 1890년대의 미학을 알려준다. 즉 그것은 당시의 진보한 생물학적, 도덕적 사상으로부터 일종의 미학적 생기론을 끌어낸 것으로서, 개인의 성장과 잠재된 본능적 에너지를 통한 건강한 성취의 모범으로서 자연을 신뢰하는 사상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여러 가지 꽃들을 그린 전통적인 장식적 정물이 아니라 태양의 조각이요, 빛과 강인한 발육의 기쁨을 노래한 시이다. 반 고흐는 해가 뜨자마자 일어나, 이른 아침에 꽃들이 시들기 전에 재빨리 그려야 했다. 노란 햇빛의 도취가 캔버스 전체를 물들인다. 정말로 그것은 노란색의 구성이다. 반 고흐는 형식이나 엄격함에 거의 얽매이지 않은 채, 본질적으로 자유로우며 균형 잡힌 관대한 배치를 찾아내어 이 거대한 꽃의 전반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그의 붓은 여느 때와 같이 솔직하게, 통상적인 빛나는 배경을 바탕으로 꽃잎과 꽃받침, 잎, 줄기의 다양한 질감과 색조들을 모색한다.
『별이 빛나는 밤』
이것은 종교적인 분위기에서 영감을 받은 희귀한 환상적인 그림으로서 변형된 밤하늘을 표현하는 고흐다운 특징을 보여준다. 같은 주제로 아를르에서 그린 이 전 작품은 비록 자연의 무한성에 대해 자신의 동강을 표현하려는 집요한 욕망에서 촉발된 것이긴 해도 이것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