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사실주의 와 자연주의 연극
- 최초 등록일
- 2008.12.17
- 최종 저작일
- 2008.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실주의 개념과 자연주의 연극의 개념
그리고 경계구분과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극작가들,
목차
사실주의 개념자연주의 연극의 개념
1. 사실주의 개념
2. 자연주의 개념
3. 사실주의 와 자연주의 연극의 경계구분
4.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극작가들
본문내용
1. 사실주의(Realism)란?
1.1. 사실주의의 개념
185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사실주의는 현대 연극의 시작을 예고해주었다. 사실주의자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무대 위의 행위가 일상생활을 재현한 것임을 믿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마녀니 유령이니 하는 초자연적 존재들이 출몰하는 기존의 드라마와는 달리, 사실주의 연극은 삶을 거울처럼 비춰 주었다.
무대 위의 행위는 주변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는 그런 것이었고, 인물들은 보통 사람들처럼 입고 말하고 행동하였다. 일상적인 삶을 묘사함에 있어 그 어떤 주제도 무대에서 배제될 수 없다는 것이 사실주의자들의 입장이었다. 많은 사실주의자들은 연극의 목적이 관객의 관심을 사회 문제로 유도하여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데 있다고 믿었다.
이와 같은 연극의 경향은 1850년대에 유럽에서 발달하였으며 연극 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자신을 둘러싼 실제 세계를 직접 관찰함으로써 그 세계를 있는 그대로, 진실하게 묘사할 것을 요구하여 극작가는 가능한 한 객관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오귀스트 콩트의 실증주의와 찰스 다윈의 진화론, 그리고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무의식이론의 영향을 받아 인간은 진화하며, 인간의 행동양식이 유전(heredity)과 환경요인(environment)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은 각자의 행동에 책임질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사회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1.2. 사실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연극에서 나타난 변화
1) 새로운 주제의 도입: 매춘, 빈곤, 경제적 불공평, 성병, 불행한 결혼생활, 종교적 위선 등에 대한 사회의 책임이 다루어짐
2) 새로운 연기양식의 도입: 앙드레 앙트완(1857-1943)의 자연주의적 무대와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사실주의 연기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