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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아메리카 화가 미술전

*정*
최초 등록일
2008.12.08
최종 저작일
2008.09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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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 전시회 관람 단평,
작품해설 추가

목차

Ⅰ세계의 변혁을 꿈꾼다 ― 벽화운동
Ⅱ. 우리는 누구인가-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정체성
Ⅲ.나를 찾아서- 개인의 세계와 초현실주의
Ⅳ. 형상의 재현에 반대하다 - 구성주의에서 옵아트까지
20세기 라틴아메리카 미술전을 보고나서

본문내용

화려한 축제와 열기, 그리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라틴아메리카의 예술을 덕수궁 미술관에서 만나 볼 수 있었다. 그동안 내가 다녀온 미술 전시회는 유럽 문화나 미국의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지만 이 번 기회를 통해 그동안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미술문화를 체험할 수 있었다.
덕수궁에서 전시되고 있는 <<20세기 라틴아메리카 거장>>전은 라틴아메리카 작가들이 추구했던 자신들의 특색을 보여주는 전시회였다. 전시회장에 들어서는 순간 한눈에 그림 속에서 라틴아메리카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작품 속에 그들의 나라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표현들과 강렬한 색채, 그리고 잉카문명의 흔적들을 느낄 수 있었다. 총 4개의 전시장으로 구성된 이번 미술전은 라틴아메리카의 벽화운동과 그들의 역사와 정체성, 초현실주의와 옵아트까지 20세기 초반부터 70년대까지의 라틴아메리카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Ⅰ세계의 변혁을 꿈꾼다 ― 벽화운동

이번 전시회의 첫 번째 구성은 라틴 아메리카의 벽화운동이었다. 벽화운동은 멕시코 혁명의 영향으로 1920년대에 시작된 운동이다. 이 운동은 인디오의 문화와 그 생활방식을 보존하고 전통적인 원주민 문화에 기초하여 새로운 민중예술을 부흥하려 노력한 움직임을 나타내었다.

벽화운동 전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전시회 포스터로 사용된 디에고 리베라의 <피놀레 파는 여인>이었다.
<멕시코의 여명-다비드알파로 시케이 로스 작>
디에고 리베라 (1886.12.8~1957.11.25)는 멕시코의 화가이자 공산주의자로 활발한 벽화운동을 전개하였다. 멕시코의 공공 건축물에 그들의 신화 ,역사, 서민생활들을 전할 수 있게 많은 벽화를 그렸다. 디에고는 프리다 칼로의 남편으로 라틴아메리카를 대표하는 화가로 알고 있었지만 그의 작품을 실로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 작품은 여인 앞에 놓인 피놀레와 멕시코의 대표적 노동자 계급인 여성을 통해 민족성을 나타내려 하고 있다고 한다. 처음에 이 그림을 보았을 때는 내가 그동안 보아오던 작품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지만

참고 자료

없음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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