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분석 및 감상문- 영화 파이란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12.0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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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파이란에 대한 분석 및 감상문입니다.
배우와 연기/촬영기법/사회학적 분석에 감상까지 덧붙였습니다.
기말 레포트로 에이쁠 받았구요
도움 많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목차
- 배우와 연기
- 촬영기법
- 사회학적 분석
- 감상
본문내용
이 영화의 가장 마지막 부분. 파이란이 살아 있을때 단 한번도 보지 못했던 강재는 집에서 그녀가 찍힌 비디오를 보며 앉아 있다. 그때 뒤에서 갑자기 목을 조여오는 한 남자. 강재는 목이 졸리면서 서서히 뒤로 끌려간다. 숨이 안쉬어지는 상황에 얼굴은 빨개지고 핏대가 솟으며 눈의 초점은 점점 약해져간다. 눈물이 흐르고 그러면서도 끝까지 놓치지 않고 보려는 파이란의 영상. 최민식은 이 마지막 부분에서 강재 연기에 대한 끝을 보여준다. 아쉬움, 미안함, 고마움....이 많은 복합적인 감정들을 목이 졸린채 죽음을 앞둔 상황에서 표현해 내야하는 어려움을 최민식은 이겨내고 결국 이 영화의 멋진 마무리를 장식해 내고야 만다. 또한 영화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면까지도 관객들이 쉽게 일어나지 못할 여운을 표정으로 표현해 냈다. 대 배우라는 말이 아깝지 않은 연기.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역시 최민식이다 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최민식은 3류 인생의 희, 노, 애, 락을 관통하며 영화 속 강재의 캐릭터에 최대한 리얼리티를 살려냈다. 3류 건달 인생을 눈물과 감동으로 그려내는 완벽한 연기력을 과시한 그는 결국 제22회 청룡영화상제에서 남우주연상을 타게 된다.
파이란, 이 영화는 화려하지도 찬란하지도 않은 영화다. 잔잔하게 흘러가는 그러한 조용한 영화이다. 나오는 주인공들도 삼류 건달, 그리고 이주노동자와 같은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다보니 자연스레 영화 속 배경도 화려하지 않다. 대사가 아주 많고 빠르게 진행되는 영화도 아니다 보니 촬영을 어떤 식으로 했는지 눈에 잘 들어왔던 것 같다. 이번엔 이 영화 속 이야기 중 어떤 부분에선 어떤 식의 촬영 기법을 이용했는지 영화를 다시 보면서 분석해 볼까 한다.
파이란에서 카메라는 현란한 기교대신 소박하고 솔직한 시선으로 인천의 구차한 도시 뒷골목과 동해안 눈 덮인 산, 파란 바다, 거기에 몸담은 사람들 사람들을 보여준다. 동해에서 서해까지, 바다와 거리가 빚어낸 공간... 파이란의 로케이션은 인천과 강원도 동해에서 이루어졌다. 인공적 세트를 배재하고 자연의 풍광을 있는 그대로 담아낸 것이 파이란 로케이션의 특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