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에 대한 윤리적 문제
- 최초 등록일
- 2008.12.0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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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연 낙태는 살인일까? 라는 단순한 질문에서는 나는 그렇다고 대답을 하겠다. 낙태가 살인 이란 문제는 의학적인 논쟁, 법적인 논쟁,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것은 윤리적인 논쟁의 대상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도 낙태는 살인이고 범죄행위라고 주장하며, 어떤 이들은 강간에 의한 경우, 그리고 산모의 생명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선천성 기형이나 유전적 질환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행해져야 한다고 말하며, 또 다른 이들은 낙태는 모성의 보호를 위해 법적으로 보장되어져야 할 권리라고 주장한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ⅰ. 낙태란?
태아를 자연의 분만기 이전에 모체 외로 배출하는 행위 또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행위를 뜻한다. 낙태와 유사한 개념으로 인공유산, 인공임신중절 등을 들 수 있으며 인공유산은 주로 의학적 용어로 많이 쓰이고 인공임신중절은 법학적 용어로 많이 쓰인다. 모자보건법에서 말하는 인공임신중절수술이란 태아가 모체 밖에서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태아와 그 부속물을 모체 밖으로 배출하는 수술을 말한다.
따라서 모자보건법상의 인공임신중절수술이 형법상의 낙태보다 좁은 개념이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통사람들이 쓰는 용례에 따라, 원하지 않는 임신의 경우 태아를 모체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시기에 인위적으로 배출하거나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의미로서 낙태란 용어를 쓰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낙태`는 `인공유산`을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외부의 간섭에 의해서 일어난 경우(abortus provocat us)와 외부로부터의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난 경우(abortus spontaneus)의 두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즉, 유산(Abortion)이란 `태아가 모체 외부에서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기 전에 자연적으로나, 인위적으로 임신이 중단되는 것`으로서 `자궁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살아 있는 태아가 모체의 자궁으로부터 축출됨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인위적 임신 중절`로서, 태아가 모체 외에서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자궁 내의 태아를 죽여 임신을 중단시킬 목적으로, 태아와 그 부속물들을 인위적으로 모체 외부에 배출시키는 모든 인위적 조작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인공 유산은 인공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병적 현상으로 유발되는 자연 유산(Natural Abortion)과는 엄격히 구별된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ryyrryr444/7660709
http://blog.daum.net/rmrmr444/7627730
http://blog.naver.com/hbse2006?Redirect=Log&logNo=90004011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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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8&dir_id=801&eid=VWKdqt1gSLC1tDGjf2s3SaGgDTPyUzDt&qb=s6vFwr/NILD8t8O1yCCz7cDv&pid=fZkvesoQsDZsscLzQLRsss--244014&sid=SEarJG1mRkgAAF28Xf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