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운문 작품분석 - 악장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2.06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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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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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악장개관
Ⅱ. 감군은(感君恩)
Ⅲ.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Ⅳ. 유림가(儒林歌)
Ⅴ. 상대별곡(霜臺別曲)
Ⅵ. 신도가(新都歌)
Ⅶ.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본문내용
Ⅰ. 악장개관
1. 악장의 개념 : 악장이란 조선초 궁중에서 잔치를 하거나 종묘에서 제사를 지낼 때 연주하는 음악의 가사를 말한다. 훈민정을 창제 이전의 조선 초기에는 개국공신들을 중심으로 많은 악장들이 지어졌는데 대부분 조선 건국을 정당화하고 새 왕조와 문물을 찬양하며 임금의 만수무강을 비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2. 주요작품 개관
작품명
작자
연대
형식
내 용
문덕곡
정도전
태조2
한시체
태조의 공덕 가운데 특히 문덕을 찬양
정동방곡
정도전
태조2
한시체
태조의 위화도 회군을 찬양함
납씨가
정도전
태조2
한시체
태조가 여진족의 장수 나하추를 생포한 무공을 찬양함
봉황음
윤회
세종11
한시체
조선의 문물과 왕가의 축수
신도가
정도전
태조3
속요체
새 도읍지인 한양의 형승과 태조의 성덕 송축
감군은
상진
명종3
속요체
임금의 성덕과 성은의 한량없음을 찬양
상대별곡
권근
세종1
경기체가체
사헌부 관헌의 생활과 긍지를 통해 조선의 문물제도 찬양
화산별곡
변계량
세종7
경기체가체
조선의 개국 창업을 찬양
용비어천가
정인지, 권제, 안지
세종27
신 체
6조의 위업 찬양과 후대 왕에 대한 권계, 악자의 대표작, 서사시
월인천강지곡
세종
세종29
신 체
석가모니의 찬송가
3. 형성 및 전개
1) 조선 초기에 발생하여 세종 때 성행하다가 성종 이후 소멸했다.
2) 경기체가의 직접적 영향을 받은 귀족계층의 문학이다.
3) 초기에는 중국 고시체의 영향을 받았고 훈민정음 창제 후에는 약간의 국어가 섞인 현토제로 바뀌었다가 후에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같은 정형성을 띤 신체의 형식으로 고정된 것으로 보인다.
4) 4구 2절이 기본 형식을 이루나 변조형도 많다.
4. 작자층 : 대부분 조선의 권신들이었으며, 향유계층도 주로 특권 귀족층에 한정되어 있어 진정한 국민문학으로 성장하지 못했다.
5. 가치 : 조선초기에 만들어진 새로운 문학양식이나, 몇 개의 작품을 제외하고는 과장과 아첨이 심하여 문학적 가치를 크게 둘 수 없는 작품이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