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해양생물학[서울대학교출판부] 5장 문제 풀이

*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04
최종 저작일
2007.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해양생물학[서울대학교출판부] 5장 문제 풀이

목차

<b>21번과 26번은 답이 없사오니 구매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b>

1. 저서생물이란?
2. 해조류의 계통을 설명하는 기준으로 ‘형태’가 사용된다. ‘형태’를 기술하고 계통에 이용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오.
3. 해조류의 생식방법이 육상식물의 생식방법과 가지는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4. ‘해조류의 생식방법’이 왜 해조류의 계통을 설명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5. 해조류를 ‘색소체’에 의해 계통을 세우는 방법이 타당한지를 생각해 보시오.
6. 해조류는 계절에 따라 출현하는 종수가 달라질 뿐 아니라 ‘성장’의 정도도 다르다. 생물이 이렇게 계절성을 가지는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7. 전 세계적으로 보면 해조류 역시 종류에 따라 지리적 분포대가 다르다. 생물이 지리적 분포대를 가지는 이유를 생물학자들은 어떻게 설명하는가?
8. 저서생물을 정의하고, 그 대표적 종류를 드시오.
9. 해산식물의 대표적 종류를 들고 각각의 형태적 특징을 설명하시오.
10. 해조류의 일반적인 생식과정을 설명하시오.
11. 갈조류와 홍조류의 생식과정을 다시마와 김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12. 해조류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13. 해조류의 지리적 분포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14. 저서동물의 채집방법을 경성기질과 연성기질로 나누어 설명하여 보시오.
15. 저서동물을 크기 및 먹이섭취의 방법에 따라 분류하여 보시오.
16. 해면동물에 있어서 동정세포란 무엇이며, 그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17. 자포동물의 특징과 이들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자포란 무엇인가?
18. 갯지렁이류의 분류학적 위치와 해양생태학적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시오.
19. 종수에 있어서나 산업종으로서 중요한 연체동물을 크게 3가지 부류로 나누고, 각각의 형태적 특성과 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살펴보시오.
20. 새우나 게류를 포함하는 갑각류의 기본 특징을 살펴보시오.
22. 연갑류는 갑각류 내에서도 생물의 종 다양성이나 산업종으로서의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고 있는 분류군이다. 여기에 속하는 각각의 분류군의 형태적 특징과 종류들을 살펴보시오.
23. 극피동물을 여러 무리들은 외부 형태적으로 많이 다르다. 그렇다면 이들을 하나의 문으로 묶는 공통적 특징은 무엇인가?
24. 촉수관동물군에 속하는 동물군을 소개하고, 그들의 생태학적 공통점은 무엇인가?
25. 멍게류는 가장 고등한 척추동물과 함께 척색동물문에 포함된다. 그들의 무슨 특징 때문에 거기에 속하는가? 그들의 분류학적 위치도 함께 알아보시오.
27. 저서동물의 유생발생의 유형을 들고, 각각의 발생 양식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28. 장거리 분산형 유생이란?
29. 저서동물의 부유유생 시기는 종류에 따라 얼마나 다양한가?
30. 저서동물이 부유유생 시기를 마치고 해저에 착저할 때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
31. 저서동물의 분포와 퇴적상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2. 영양군편해작용이란 무엇인가?
33. 생물교란이란 무엇인가?
34. 생물교란은 해저 퇴적상의 수직분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5. 퇴적물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저서생물 (저서식물과 저서동물을 포함하여)의 역할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본문내용

5장
1. 저서생물이란?
해저 바닥에 사는 생물을 저서생물(benthos)라고 한다. 부유생물(plankton)과 비교하면 서식공간이 해저바닥인 것이 특징이다.

2. 해조류의 계통을 설명하는 기준으로 ‘형태’가 사용된다. ‘형태’를 기술하고 계통에 이용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오.

단세포형
unicellular form
세포하나로 이루어진 식물체이므로 해조류에서는 홍조류의 한두 가지 종류를 제외하면 해당되지 않는다.
군체형
colonial form
단세포가 모여 군체를 이룬 형태로 남조류의 대부분과 녹조류의 일부가 이에 속한다.
사상체형
filamentous form
해조류의 전형적인 형태를 기술하는 데 적합하다.
관형
syphonal form
녹조류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세포벽 사이에 격막이 없어 다핵식물이라고도 한다.
유조직형
parenchymatous form
해조류는 대부분 유조직형에 속한다. 같은 유조직형으로 분류 되었지만 실제로는 해조류의 종류에 따라 유조직으로 분화된 정도에 차이가 있다.


3. 해조류의 생식방법이 육상식물의 생식방법과 가지는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고등 동식물은 수정란이 자라 암컷, 수컷의 성체가 되고 이들 암, 수가 생식시기가 되면 정자, 난자를 각각 만들어 낸다. 정자, 난자가 수정이 되면 이를 수정란, 또는 접합자(zygote)라고 한다. 감수분열은 성체가 정자와 난자를 만들어 낼 때 일어난다. 따라서 성체는 2n, 정자와 난자는 n, 수정란은 2n의 핵상을 가진다. 핵상이 n이면 단상, 2n이면 복상이라고 한다.
해조류에서는 정자, 난자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고등 동식물에 비해 길고 복잡하다. 핵상으로 보면 단상의 기간이 길다고도 하겠다. 즉 복상의 성체가 직접 정자, 난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일단 배우체라고 하는 단상이 계속 유지되는 성체가 되고 이 성체가 같은 단상인 정자, 난자를 만들어 낸다. 즉 정자와 난자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 단상의 성체가 한 번 더 있는 셈이다.

참고 자료

해양생물학, 고철환 외8명, 서울대학교출판부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해양생물학[서울대학교출판부] 5장 문제 풀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