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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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판화>
1)초등학교 판화지도의 체계성
2)종이 판화
3)고무판화
4)다색 판화
<미술영재교육과 적용>
1. 미술 영재교육의 특성
2. 적용
3. 지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초등학교 판화지도의 체계성
초등학교 판화는 3학년에 종이 판화, 4학년에 고무판화, 5학년에 다색 판화로 이루어져 있다.
3학년에서는 주로 무늬찍기, 탁본, 종이판화 등 판화의 원시적인 형태가 되는 베끼기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저학년에서 판화의 기본과정을 익히고 이것을 바탕으로 4학년에 가면 용구를 사용하여 형태를 세기는 회화로써의 판화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 져야한다. 4학년 때는 판화제작을 위한 기초적 과정이 충분히 지도가 되어야 한다.
이때 지도상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용구의 사용법을 알게 한다.
둘째, 주제가 확실히 나타나도록 궁리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셋째, 예측을 하게하고, 계획적으로 작업을 하게 한다.
넷째, 기법의 다양함과 사용법을 알게 한다.
6학년 판화 학습은 목판에 의한 표현을 더욱 깊게 하며, 그 밖의 재료를 써서 음각판의 표현에 익숙해지게 해야 한다. 특히 회화와 마찬가지로 판화에서의 음각, 양각을 생각하며 구상하는 힘을 높여 주는 것을 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또 이시기에는 관점이나 포착방법도 확고해지기 때문에 지도 방법여하에 따라서는 기대 이상의 작품이 나올 수 있다.
초등학교의 판화는 저학년 때는 비교적 다루기 쉬운 종이 판화를 중심으로 판화의 기본 특성과 기능을 익히는데 주력하고 중, 고학년이 되면 다양한 재료와 표현 방법을 익혀 하나의 회화로써 판화를 제작하는 수준에 이르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2)종이 판화
☻재료 및 용구
켄트지, 도화지, 풀이나 본드, 신문지, 등사잉크, 롤러, 그림용 붓, 유리판 또는 책받침, 먹손, 가위, 비닐장갑.
☻지도방법의 특성
①음각, 양각이 나타날 효과를 예상하며 밑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②종이판화에 이용되는 종이는 두꺼운 켄트지를 이용하도록 한다.
③주제는 표현과 가위질이 간편한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해야 한다.
④풀은 접착성이 강하고 쉽게 붙일 수 있는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⑤롤러, 잉크나 물감 칠하기의 바른 사용법을 알게 한다.
⑥인쇄하기 전 종이판은 평평한 바닥 위에 올려놓고, 풀칠이 잘 안된 곳이 있나 확인해 보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춘일(1997). <어린이 판화교실>, 미진사.
한태상 외 2인(2001).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3, 4, 6>, 미술공론사.
김정희(2005). <미술 영재 이야기>, 학지사.
Cropley, Arthur John (2004).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