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에게서 소년에게 - 최남선
- 최초 등록일
- 2008.11.29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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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문학의 신체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시작으로 한다. 일본 유학생 출신이던 육당 최남선은 근대문학의 선구자로서 잡지를 발간하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 활동을 시도하였다. 이광수는 이에 대해 ‘이것이 내가 아는 한에서는 우리 조선에서 새로운 시, 서양시의 본을 받은 시로 인쇄가 되어 세상에 발표된 것을는 맨 처음’이라고 밝히고 있다. 1908년 《소년》지 창간호 권두에 실린 이 작품을 당시의 사람들은 `신체시(新體詩)` 또는 `신시(新詩)`라고 불렀다.
목차
□ 개괄
□ 특징
□ 문학사적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개 괄
우리 문학의 신체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시작으로 한다. 일본 유학생 출신이던 육당 최남선은 근대문학의 선구자로서 잡지를 발간하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 활동을 시도하였다. 이광수는 이에 대해 ‘이것이 내가 아는 한에서는 우리 조선에서 새로운 시, 서양시의 본을 받은 시로 인쇄가 되어 세상에 발표된 것을는 맨 처음’이라고 밝히고 있다. 1908년 《소년》지 창간호 권두에 실린 이 작품을 당시의 사람들은 `신체시(新體詩)` 또는 `신시(新詩)`라고 불렀다.
□ 특 징
<해에게서 소년에게>는 개별적으로는 자유시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정형시라 볼 수 있다. 이원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자 한계라 평가받는 부분이다.
시적 화자인 ‘나’는 바다를 의인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문맥상으로는 새로운 세계와 문명개화에 대한 통로이자 문명개화를 추진하는 힘 자체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소년은 무한한 능력과 창조력을 가진 인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은 바다의 모습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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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영,「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 30집,『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2006)
고등학교 국어교사 추연석 홈페이지(http://urimal.maru.net/) (검색일 07.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