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임화론] 임화의 생애와 문학적특징 (시대상황과 작품을 중심으로)

*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1.28
최종 저작일
2008.10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임화론] 임화의 생애와 문학적특징 (시대상황과 작품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
2. 초기시
3. 단편서사시
4. 감정시로의 전환
1) 감정시 선택의 필요성
2) 감정시 선택의 의의와 한계
5. 광복 이후의 임화 시
1) 정치적 논리의 시기
2) 시와 정치의 접점
6. 전선시
Ⅲ. 결론

본문내용

4. 감정시로의 전환
1) 감정시 선택의 필요성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일제의 강화된 압력으로 인해 프로문학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한다. 이때 이러한 위기 상황을 탈출하는 데 있어 좋은 돌파구가 된 것이 바로 1933년경부터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다. 이러한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프로 문학가들에게 기존의 창작 지침과 구별되는 탄력성을 가진 새로운 창작방법론으로 받아들여졌다. 즉, 이 시기 프로 문학가들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수입과 그 활용을 통해, 자신들이 기왕에 가지고 있던 현실에 대한 강한 관심을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돼, 예술을 제약하고 있는 외적 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상의 한 거점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임화가 당시 감정시를 동시대의 부정적 현실에 맞설 새로운 대안으로 선택한 것은 무엇보다도 그가 자신이 직면한 현실에 대해 극도로 절망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과 변혁에의 정열은 포기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1930년대 중반의 현실은 한 시인으로서는 시대의 전반적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시기였고, 더욱이 이 당시 중병을 앓고 생사의 기로에 놓였던 임화에게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기도 했다. 때문에 그는 이제 현실을 추상적으로 논의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 시대 현실을 자기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체험하고 있는 한 개인이 자기를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가중된 외적 폭압으로 인해 더 이상 직접적인 선동․선전시를 발표할 수 없게 된 상태에서 시인이 자신의 신념을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감정시인 것이다.

...

어떤 사람은 건너간 채 돌아오지 않았다.
어떤 사람은 돌아오자 죽어 갔다.
어떤 사람은 영영 생사도 모른다.
어떤 사람은 아픈 패배에 울었다.
-그 중엔 희망과 결의와 자랑을 욕되게도 내어 판 이가 있다면, 나는 그것을 지금 기억코 싶지는 않다.

오로지
바다보다도 모진
대륙의 삭풍 가운데
한결같이 사내다웁던
모든 청년들의 명예와 더불어
이 바다를 노래하고 싶다.
...

삼등 선실 밑 깊은 속
찌든 침상에도 어머니들 눈물이 배었고,
흐린 불빛에도 아버지들 한숨이 어리었다.
어버이를 잃은 어린아이들의
아프고 쓰린 울음에
대체 어떤 죄가 있었는가?

나는 울음소리를 무찌른
외방 말을 역력히 기억하고 있다.

오오! 현해탄은, 현해탄은,
우리들의 운명과 더불어
영구히 잊을 수 없는 바다이다.
...
-「현해탄」中에서 -

이 시는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지식인의 정신사적 단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작품이다. `현해탄`은 조선의 근대화와 독립이라는 민족사적 과제 앞에서 당대의 지식인 청년들이 처한 모순과 연관되어 있다. 즉 근대화를 이루자던 현해탄 너머의 세계를 받아 들여야 하고, 독립을 이루자면 그 제국주의적 본성과 맞서 싸워야만 하는 것이다. 이 시 마지막 부분의 `우리는 아직도 이 바다 높은 물결 위에 있다.`는 그러한 현실 인식을 분명히 보여 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의 현실을 바라보는 시인의 태도가 숨어 있는 것이다.
현해탄 시는 대체로 ‘그’또는 ‘청년’을 서정적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조선과 일본을 연결하는 「현해탄」을 공간적 배경으로 하여, 화자가 전지적 시점에서 서정적 주인공의 생각을 들려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때 이 서정적 주인공은 화자 자신, 그리고 근대 이래 변혁을 꿈꾼 조선의 지식인 청년 일반과 동일시된다.
이러한 방법은 얼핏 단편서사시에서 사용했던 방법과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단편서사시가 등장인물의 말을 통해 독자에게 상황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면서 서술의 진행에 따른 등장인물의 의식 변화를 통해 독자들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고 있는 반면, 여기서는 전지적 시점을 가진 화자가 서술의 진행에 따라 점차 변해가는 등장인물의 생각과 심정을 따라가면서 그대로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결정적인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2) 감정시 선택의 의의와 한계
카프 해산 전후에 임화가 발표한 일련의 시들은 감정시의 지향점, 특성,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드러낸다. 이 시기 임화의 감정시에는 관념적 ․ 추상적인 현실 인식 태도, 구체적 현실을 거세시키고 그 현실에 의해 촉발된 자신의 정서만을 일방적으로 다루는 주관적 편향, 이로 인해 시적 긴장을 상실하고 채 정제되지 않은 소재 차원의 정서를 표출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장시화 경향, 절망 속에서도 자신과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상실하지 않으려는 시적 주체의 필사적인 노력 등이 담겨 있다.

참고 자료

김용직, 『임화 문학 연국』, 새미 , 1999. 8. 10
김정훈, 『임화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1
상허학회, 『새로 쓰는 한국 시인론』, 백년 글사랑, 2003
김윤식, 『20세기 한국작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11. 10
이숭원, 『20세기 한국시인론』, 국학자료원, 1997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88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2. 2. 28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이광수 무정, 근대적 소설관, 시각의 다양화, 문학사, 근대적 소설관 10페이지
    이광수의 작품이 가진 전대의 소설과 구별되는 특징들은 당시의 시대상황과 ... 이광수의 생애적 사실이나 시대적 배경, 혹은 문학사적 평가 등에 가려 정작 ... 선배에게의 성취에 불과하다는 것이 임화의 주장이다.
  • 한글파일 임화 시 「우리옵바와 火爐」, 「현해탄」 연구 10페이지
    본고에서는 시인 임화의 생애와 대표작 중에서 「우리옵바와 火爐」, 「현해탄 ... 임화의 생애 1908년 10월 13일에 태어난 그는 서울 낙산밑 중류가정의 ... 임화의 시행과 시풍의 특징은 비명체(碑銘體 : 비문용으로 형성된 비명체의
  • 한글파일 임화 시인 기본자료 보고서 6페이지
    임화의 생애 시인 林和 (본명 林仁植, 필명 청로(靑爐) ? ... 셋째, 당시 시에서 신선한 형식을 사용했다는 것이 임화 문학의 세 번째 특징이다 ... 그러나 그가 가지고 있는 카프에 대한 열정에도 불구하고 시대상황은 그를
  • 한글파일 임화 시인에 대해서 5페이지
    임화의 생애와 작품 연구 Ⅰ. 임화(林和), 그는 누구인가? ... 임화와 임화 문학특징 첫째, 목적의식과 표리를 이루고 있음이 임화 문학의 ... 결론 월북 시인 임화(1908년 - 1953년)의 생애는 남북한 문학사를
  • 한글파일 [국어교육] 임화의 `우리오빠와 화로` 작품분석 및 지도론 16페이지
    임화의 생애와 작품세계 1. 작가의 생애 2. 작가의 작품세계 Ⅱ. ... 임화의 생애와 작품세계 1. ... 특징 단편서사시는 1930년대 카프의 일원이었던 임화가 처음으로 시도하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임화론] 임화의 생애와 문학적특징 (시대상황과 작품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