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시공공사(경량철,타일,석공사)의 이해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1.27
최종 저작일
2008.11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시공공사(경량철,타일,석공사)의 이해

목차

1. 경량철골공사
가. 경량철공공사의 개요
나. 재료 및 품질
다. 건식벽(Dry - Wall) 공사
라. 경량천장틀 공사

2. 타일공사
가. 타일공사의 개요
나. 타일의 분류
다. 타일의 용도
라. 타일시공 일반
마. 타일시공 일반
바. 타일의 시공법
사. 테라코타(Terra Cotta)

3. 석공사
가. 석공사의 개요
나. 석재의 분류
다. 대표적인 석재의 특성
라. 인조석
마. 돌 가공 연장
바. 표면가공법
사. 석재시공
아. 돌쌓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품질
벽 및 천장 강제 받침재(M-Bar)의 품질은 다음에 따른다.
가) 벽 받침재의 주 구성품인 스터드, 러너, 보강채널과 스페이서, 클립, 기타 부속 쇠붙이와의 결합은 헐거움 및 덜거덕거림이 없어야 한다.
나) 천장 받침재의 주 구성품인 싱글바, 더블바, 캐링채널과 행거 볼트, 너트, 행거, 클립, 기타 부속 쇠붙이와의 결합은 헐거움 및 덜거덕거림이 없어야 한다.
다) 벽 받침재 및 천장 강제 받침재의 주 구성품은 사용상 지장이 있는 비틀림 및 변형이 없어야한다. 또한 주 구성품의 접합부는 마무리재의 부착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라) 부속 쇠붙이는 주 구성 품과 동등 이상의 방청처리를 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다. 건식벽(Dry - Wall) 공사
습식벽체의 단점인 건물의 중량 화와 공사기간의 장기화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공법이다. 건식벽체는 시멘트, 물을 사용하지 않고 메탈 스터드, 런너, 석고보드로 벽체를 구성하는 것으로 가공, 조립 및 세우기가 쉽다.

1) 시공
건식벽 공사는 규격화된 벽 강제 받침재 부재를 도면에 맞게 조립하여 비내력벽을 구성하는 공사로 공간의 용도 및 목적에 따라 방음 및 단열 벽의 시공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단순히 공간만을 구획하는 경량칸막이 공사와는 그 내용이 다르다. 건식벽 공사의 일반적인 시공 순서는 다음과 같다.
가) 먹매김 : 설치할 벽의 위치를 정하고 다림추를 사용하여 강제 받침 벽이 수직이 되도록 기준을 정한 후 천장과 바닥에 벽의 중심선을 먹 매김 한다.
나) 러너(Runner)설치 : 먹 매김한 중심선을 따라 천장과 바닥에 러너를 설치한다. 러너는 힐티-넷(Hilt-nat)으로 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간격은 900㎜ 이하로 한다.
다) 스터드(Stud) 설치 : 스터드의 간격은 300㎜를 표준으로 하며 스터드는 실제보다 5㎜정도 작게 절단하여 러너에 끼워 세운다. 스터드의 날개방향은 동일한 방향으로 배치하고 높이가 4m을 넘는 부분에 65형 스터드로 시공할 경우에는 50 x 30 x 2.3t의 스틸 각 파이프를 사용하여 1,200mm 간격으로 보강한다. 또한 스터드의 보강을 위한 스페이서를 600mm간격으로 끼워 댄다. 스터드 설치가 끝나면 도면 및 시방서에 따라 단열재 및 방음재 등을 매입한다.

라) 석고보드 부착
바탕보드의 이음부분은 스터드의 중심에 오도록 하고 반대 벽면의 이음새와는 엇갈리게 배치한다. 나사못 간격은 750·㎜를 표준으로 하고 스터드의 버팀대에 정확하게 밀어 넣는다.
치장보드는 설치높이에 맞게 칼로 정확하게 절단한 후 스터드에 수직이 되게 붙인다. 치장보드 부착용 나사못의 간격은 225㎜ 이하로 하고 나사못의 머리는 보드의 표면보다 약간 들어가게 시공한다.

참고 자료

경량철골을 이용한 건축물의 건식 시공법
금속구조물·창호공사업협의회 ㆍ 김갑득

경량철골벽 설치 현장 작업 행동에 대한 분석
금속구조물·창호공사업협의회 ㆍ 채성호

타일공사의 문제점과 대책
대한건설협회 ㆍ 장성용

건축 외장 타일 공사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박리와 백화현상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ㆍ 이종삼

현장기술지원교재 마감공사
대한주택공사 ㆍ 팽효원

공동주택 하자의 공종별 특성연구
부경대 산업대학원 ㆍ 김명환

건식 석공사 줄눈부의 실링재에 의한 석재오염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ㆍ 김경민

실물 모형시험을 통한 건축물 외부 석공사 대체공법 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정환욱

건축물 외부 석공사 대체공법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정환욱

자료후기(1)

*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리모델링 실제 사례와 사용된 재료 18페이지
    . 4) 경량성 어떠한 외벽소재보다 가벼운 칼라 사이딩은 철계, 비철계, ... 특히 적벽돌, 자연석 , 유리, 목재, 알미늄등의 외벽소재와 잘 조화되며 ... 없다. 2) 방음성 완전건식공법으로 2중 벽체 구조가 형성되므로 몰탈이나 타일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시공공사(경량철,타일,석공사)의 이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