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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역사관

*승*
최초 등록일
2008.11.22
최종 저작일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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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안에 어떠한 원리가 존재할 것이라는 생각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제기되어 온 문제였다. 동양과 서양을 망라해서 나름대로의 역사에 대한 원리들을 이해하려는 시도가 바로 그것이었다. 이러한 일련의 시도들을 분석해 볼 때 우리는 유사한 유형들이 있음을 쉽게 발견한다. 즉 고대로 올라갈수록, 그리고 동양으로 올수록 역사는 보다 순환적이며 반복적인 역사의 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에 가까운 서양의 전통은 보다 진보적이며 발전적인 개념의 역사관을 가지고 있다. 성서적 기독교적 역사관은 이러한 양쪽의 사이에 놓이게 된다. 베빙턴(David Bebbington)의 `역사관의 유형들`(Patterns in history)은 역사 사상을 순환론적 역사관, 기독교 역사관, 진보적인 역사관, 역사주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관 등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유형에 대한 연구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유형별 분석 정리는 그동안 인류가운데 어떠한 역사 사상들이 등장하였으며 그것들이 어떻게 변천해 왔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좋은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순환사관 순환사관의 의미는 무엇보다도 ‘역사는 어떠한 진보나 발전없이 지나간 과거의 사회나 역사가 반복하여 출현한다’고 하는 가르침이다. 이러한 세계관의 특징은 다분히 인간의 삶을 운명의 지배 아래에서 그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는 존재로 이해하였고, 인간의 역사 또한 어떠한 도덕적 의미나 교훈 혹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운명의 굴레 아래 순환 내지는 반복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고대 중국의 역사가들은 왕조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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