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분석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11.11
- 최종 저작일
- 2008.10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음악사 수업 과제인 신고전주의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 각주가 잘 달렸다고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1장 신고전주의 2
1.1. 신고전주의 2
1.2. 신고전주의의 개념 2
1.3. 신고전주의의 선구적 형태 2
1.4. 신고전주의 음악의 전반적 특징 3
1.5. 신고전주의의 미학적 특징 3
1.6. 신고전주의의 대표적 작품 4
1.7. 무조적 신고전주의 4
제2장 스트라빈스키 5
2.1. 스트라빈스키의 초기음악 5
2.2. 신고전주의 시기 5
2.3. 1950년대 이후 6
제3장 힌데미트 7
3.1. 반낭만적 신음악 시기 7
3.2. 현대적 신고전주의 시기 7
3.3. 실용음악 8
3.4. 조성적 신고전주의 시기 8
제4장 1920년대 신음악 2세대의 음악경향 9
4.1. 2세대 음악의 특징 9
4.2. 2세대의 실용음악 10
4.3. 재즈의 영향 10
4.4. 바일 11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제1장 신고전주의
1.1. 신고전주의
20세기 들어 새롭고 혁신적인 음악양식 이외에도 전통양식을 수용하는 경향이 생겼다.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이러한 조류는 조성체계를 포함한 전통 음악양식과 음악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전통을 현대적으로 새롭게 수용했다. 그러나 신고전주의는 낭만주의와 인상주의 · 표현주의 경향을 거부하면서 낭만시대 이전의 전통에만 관심을 보였다. 이 경향은 1920년대부터 약 1950년까지 폭넓은 영향력을 미쳤고 대표적 작곡가로는 스트라빈스키 · 힌데미트 · 카셀라 · 프랑스6인조 등이 있다.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어 néoclassicisme에서 유래했다. 단어 자체로는 새로운 고전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점차 폭넓은 의미를 갖는 고전주의로 변화 · 수용되어 고대 그리스 예술이나 1800년경의 비엔나고전과 같은 특정시대 양식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뜻할 뿐만 아니라, 보다 포괄적으로 전통적인 ‘옛 양식에 대한 재관심’을 의미했다. 이는 주관적 표현과 깊은 의미를 주장하는 형이상학적 음악관에 대한 반발이며 지나친 내면성에 대한 반작용이다. Ulrich Michels(홍정수, 조관우 편역), 「음악은이」 (서울: 음악춘추사, 2005), p. 501.
1.2. 신고전주의의 음악적 특징
1.2.1. 선구적형태
옛 음악에 관심을 보였던 프랑스의 라벨《다프네와 클로에》에서 고대 그리스음악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주었고, 사티는 《관료적 소나티 네》에서 클레멘티의 음악을 패러디하여 1920년대 신고전주의 경향에 영 향을 미쳤다. 더 나아가 신고전주의 형성에 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 두 조류는 레거로 대표되는 음악의 역사주의와 부조니에 의해 주장된 젊은 고전주의 이다.
참고 자료
Ulrich Michels(홍정수, 조관우 편역).「음악은이」. 서울: 음악춘추사, 2005.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지음(이석원, 오희숙 편집). 「20세기 작곡가 연구 Ⅰ」. 서
울: 음악세계, 2003.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지음(이석원, 오희숙 편집). 「20세기 작곡가 연구 Ⅱ」. 서
울: 음악세계, 2003.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지음(이석원, 오희숙 편집). 「20세기 작곡가 연구 Ⅲ」. 서
울: 음악세계,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