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현대적 재창조
- 최초 등록일
- 2008.11.1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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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현대적재창조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우리나라의 공통적 상상력
2-2. 고전 소설과 드라마 비교
2-2-1. 고전소설 - 신분상승 (변신)
2-2-2. 드라마 - 신분상승(변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구비문학은 근‧현대의 역사시기에 들어와 전통사회가 해체되고 삶의 방식이 급격히 변하는 가운데 결정적으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오늘날구비문학은판소리나 가면극 등 그 연원이 짧은 양식은 물론이고 설화, 민요, 무가 등 오랜 역사적 연원을 지니고 있는 양식까지도 변화의 거센 물결에서 비껴나지 못하였다. 물론민요운동이나 마당극, 마당굿 운동 같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전통적 구비문학을 재창조하려는 움직임이 없지 않고, 설화나 민요, 판소리 등이 책이나 음반에 실려 판매되는 예가 없지 않지만, 그 반향은 대체로 미미하다. 본래의 구비문학적 생동력을 상당 부분 상실한 상태에서 힘겹게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대다수 전통적 구비문학 양식의 운명이다.본고는구비문학이현대에발맞추어나갈수있는방안을모색하고자한다.
2.본론
2-1. 구비문학의현대적재창조
오늘날 대다수 사람들의 삶에 폭넓게 뿌리내리고 있는 것은 각종 전파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문학적 제작물, 즉 드라마나 코미디, 대중가요, 영화 등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이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 행사하고 있는 영향력은 참으로 크다. 엄청난 수의 사람들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전달되는 대량성이, 또한 소리나 영상을 통해 구체적으로 상황을 경험하도록 하는 직접성이 그 엄청난 위력을 뒷받침하고 있다.구비문학역시 오늘날에도 새로운 형태로 그 생명력을 이어나가야할것이다.바로영상매체를통해구비문학을시각영상화하는것이다.이제구비문학을중심으로 하여 이 문제에대해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구비문학은많은 사람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문제를 다루면서 그들을 자극할 수 있는 제재가 필요하다.
그것은 과거로서의 회귀 혹은 미래지향을 한다거나 일탈을 꿈꾸것,또한 신분상승과 서로 대립적인 것의 투쟁과 그 사회에서의 하나의 질서로서 통일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것은 구비문학에 특히 주 내용으로 자리 잡은 상상력인데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개체들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상상력이라할수있다.특히 상상력이라는 것은 문학의 가장 큰 특징이다 보니 위에서 말한 상상력들은 문학의 배경과 주제로 자주 등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