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마케팅]혁신기업의 성공사례 - 닌텐도 위(wii) -
- 최초 등록일
- 2008.11.10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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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술경영 팀 프로젝트 발표수업때 사용했던 한글 원문입니다.
교수님께 정리, 내용 잘 되어있다고 칭찬받았던 자료입니다.
참고문헌 전부 다 읽어보면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이많이 받아가시고 좋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1. 기업소개
1) 닌텐도
2) 기업개요
3) 매출액
2. 기업분석
1) swot분석
2) 4p분석
3) stp분석
4) 경쟁사분석
3. 제품의 혁신성
1) 닌텐도의 혁신제품
2) 차별성
3) 닌텐도wii의 탄생배경
4) 닌텐도의 게임 개발전략
4. 성공요인
1) 소비자요인
2) 가격요인
3) 마케팅요인
4) 조용한 혁신의 리더십
5. 한계 및 제안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기업소개
<그림출처 - 비즈니스위크 www.businessweek.com>
1)닌텐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닌텐도를 비디오 게임 회사로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닌텐도는 그 역사가 100년을 넘은 오래된 기업으로서 본래는 화투나 트럼프를 만들던 회사였다. 이러한 닌텐도가 비디오 게임 사업을 시작한 지는 불과 20년 남짓 밖에 되지 않았다. 닌텐도는 다년간 꾸준히 비즈니스위크선정 세계혁신기업에 뽑혔고, 07년 39위의 순위에서 08년 7위의 자리까지 무려 32단계나 순위가 상승한 기업이다. ...
3.제품의 혁신성
1)닌텐도의 혁신제품 - 닌텐도 Wii
(1) 게임 콘솔 시장은 600억 달러에 달하는 매력적인 거대 시장
08년 세계 게임 콘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장은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 버금가는 약 571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게임 콘솔 시장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 SONY. Nintendo. Microsoft 단 3개 업체가 세계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그림1 - 미국 비디오게임 콘솔 점유율 변화 추이> <자료>: IITA
(주) 매출액 기준이며, 1995-2000세대 ; 2000-2005세대 점유율은 발매시점부터 2007년까지의 누적 매출액을 집계 (휴대용 게임기 제외)
(2) 비디오게임 시장 주도권은 Nintendo→SONY→Nitendo로
비디오게임 시장은 80년대 초까지 특정 시장 주도 업체 없이 여러 업체들이 난무하는 群雄割據
의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83년 Nintendo는 전 세계적으로 6,200만 대가 팔린 공전의 히트 게임기‘패밀리컴퓨터’를 출시하면서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을 석권했었고, 94년 12월 SONY는 뛰어난 고성능 3D 게임기 PlayStation을 출시하면서 Nintendo를 밀어내고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했었다. 그러다 Nintendo는 07년 야심작 Wii를 출시하면서 다시 업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참고 자료
유현선, 비디오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분석과 시사점, KIET 산업경제, 08.03.20
이안재, 제품 가치를 높이는 인터페이스 기술, SERI경제포커스, 08.10.27
김용균, 글로벌혁신기업 사례분석과 시사점,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08.07.14
Atul Goyal, Nintendo. Money-making machine, CLSA, 07.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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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 -
김정남, What`s Next 애플&닌텐도, 길벗, 2008
정재윤,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2006
구츠와다 타카후미, 73인의 유쾌한 역발상 (성공하는 사람들의 청개구리 발상법), 모색,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