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사상의 형성과 전래
- 최초 등록일
- 2008.11.0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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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가 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도교가 아닌 도가 사상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래되었는지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도교가 아닌 도가 사상입니다.
목차
도가사상의 형성
도가사상의 전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춘추전국시대란 혼란이 극한 시기이기는 하였지만 한편 이처럼 다양한 사상가들이 나와 중국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도 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어지러운 세상에 학문의 꽃이 피어났던 것은 자기의 독특한 경륜을 세상에 널리 알림으로써 출세를 해보려는 개인의 공리적인 이유도 있었겠지만, 여러 나라의 임금들이나 권세가들이 각기 어진 사람들을 자기 밑에 끌어들여 이들을 보호해 줌으로써 자기 세력을 기르려 했었다는 데도 큰 원인이 있었다.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와 덕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련의 학자들을 도덕가라고 호칭하다가 뒤에 이를 약하여 도가로 부르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칭이 선진시대부터 나타난 것도 아니며, 전한대(前漢代) 유흠과 사마담 부자가 중국사상의 내원을 설명하는 가운데 구가 또는 육가로 분류한 데서 일반화되었다.
도가라고 할 때, 넓은 뜻으로는 노자를 교조(敎祖)로 하여 뒤에 성립하는 종교형태인 도교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도교와 구별하여 노자, 장자, 열자, 관윤 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리고 시대적으로 보면 노자와 장자, 양주, 열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도가뿐만 아니라 위진 시대의 왕필과 향수 곽상 등을 주로 하는 현학파와 명리학파도 도가에 속한다.
도가는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부정적 사변법(思辨法)을 사용하여 유가의 가치도덕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존재론적 본체관념으로서 도와 덕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민영현, 「중국도가와 도교 그리고 한국 선의 사상에 관한 비교연구, 『선도문화 제1집』,p.p. 125~163
김성환,「도가의 사회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동양철학연구 제23권』, p.p. 111~138
김교빈,이현구, 『동양 철학 에세이』, 동녘,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