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꿈 모티브, 심리분석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1.07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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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에 대해 꿈모티브와 심리분석적 측면에서 다양한 논문과 책을 바탕으로
연구해 보았습니다.
목차
구운몽의 꿈 모티브
심리분석적 연구
본문내용
<구운몽>은 연구사만도 몇 편이나 쓰여질 만큼 많은 연구업적을 축적시켜온 작품이다. 작가가 알려져 있는 작품 가운데 하나로서 작가론이 잘 갖춰질 수 있었고, 비교문학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도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무엇보다 작품에 나타난 사상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구운몽>은 환몽구조라는 형식적 틀을 갖고 있는 작품이라는 것으로 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작품이다. 환몽구조는 꿈과 현실이라는 두 공간의 계기적 전환을 통해 꿈 이전의 생각이나 욕망을 부정하고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는 교훈적인 이야기를 형상화하기 위해 창안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의 아집을 깨뜨린다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형식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사정으로 말미암아 환몽구조라는 형식은 이후 작품을 그 형식적 틀에 의해 제약하는 구속력을 지니게 되었는데, <구운몽>에서도 이런 역할은 동일하게 수행된다. 이 부분에서는 서포의 현실인식이 <구운몽>에서 `꿈`의 형태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와 구운몽에서 꿈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구운몽>의 내용적 틀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①성진이 육관대사의 명을 받들고 동정 용궁을 가다,
②용궁에 가서 용왕의 환대를 받으며 용왕이 권하는 술을 마시다.
③용궁에서 돌아오다 석교 위에서 팔선녀를 만나 희롱하다.
④육관대사의 꾸지람을 듣고 용왕이 후대하여 늦게 왔다고 거짓말하다,
⑤선방에 돌아와 팔선녀 생각으로 혼미해지다.
참고 자료
박세영(1996). 구운몽 연구.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윤옥(2005). 고전 서사문학의 ‘꿈’모티브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논문
오미영(2002). 구운몽의 꿈의 의미. 서울교육대학 국어교육과 학술지 논문
김만중(2003). 구운몽. 서울: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