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콘텐츠 구상
- 최초 등록일
- 2008.11.06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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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머리말
2. 기존 문화콘텐츠의 조사 및 분석
① 문화콘텐츠닷컴
ⅰ)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문화콘텐츠닷컴의 역할
ⅱ) 문화콘텐츠닷컴의 문화원형 응용 사례
② 한글박물관
ⅰ) 설립목적
ⅱ) 콘텐츠의 구성 및 소개
3. 한글문헌의 문화콘텐츠 구상
4. 맺음말
목차
1. 머리말
2. 기존 문화콘텐츠의 조사 및 분석
① 문화콘텐츠닷컴
ⅰ)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문화콘텐츠닷컴의 역할
ⅱ) 문화콘텐츠닷컴의 문화원형 응용 사례
② 한글박물관
ⅰ) 설립목적
ⅱ) 콘텐츠의 구성 및 소개
3. 한글문헌의 문화콘텐츠 구상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드라마『겨울연가』와 함께 시작된 한류는 가까운 나라인 일본과 중국을 넘어 전 아시아로 퍼져나가고 있다. 얼마 전에는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는 한류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테마파크인 ‘한류우드’의 착공식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이렇게 파죽지세인 한류에 빨간불이 켜졌다. 그것은 바로 비슷한 이야기 구조의 반복이다. 각 언론들은 한국 드라마가 ‘불치병’이나 재벌이 등장하는 ‘신데렐라 이야기’ 등의 기본 소재들을 너무 많이 쓰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지적하며, 그것이 개선되지 않은 한 더 이상의 한류는 어렵다는 경고도 했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한류의 위기를 극복하고 문화강국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문화적 과제의 중심에 있는 것이 한글 고문헌을 이용한 콘텐츠 개발이며, 이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 기존 문화콘텐츠의 조사 및 분석
① 문화콘텐츠닷컴
ⅰ)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문화콘텐츠닷컴의 역할
문화콘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의 원천인 문화적 요소를 가공하여 만들어낸 문화상품이 다. 문화콘텐츠는 그 내용에 따라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 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 무선인터넷콘텐츠, 유선인터넷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콘텐츠, DVD, 비디오, PC 게임, 아케이드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닷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우리 역사와 전통문화를 대상으로 흥미로운 테마를 선별하여 디지털 창작소재로 제공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기반 을 조성하는 것이다. 또한 그 결과로 만든 것을 서비스 하기위한 시스템 개발과 운영까 지 하고 있다.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을 통해 개발, 제공되는 문화원형 창작소재 는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만화, 전자책, 캐릭터, 영화, 게임, 방송, 영상, 모바일, 인터넷 등 문화콘텐츠 창작의 자원으로 활용되어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