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과 이상 작품속의 모더니티
- 최초 등록일
- 2008.11.05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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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의 금오신화 분석과 이상의 작품분석을 통한 모더니티 엿보기
목차
I. 序論
1. 문학과 모더니티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II. 本論
1. 최인훈의 모더니티
2. 이상의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즘
3. 최인훈 작품에서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 찾기: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III. 結論
본문내용
1. 문학과 모더니티
모더니티란, 문화·예술적 흐름 속에서 지니간 역사의 현상에 대한 기억을 일깨우고 새롭게 하여, 다시 보다 새로운 지평을 향해 눈을 뜨고, 영원한 가치들을 향해 자발적이면서 의도적으로 나아가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학의 모더니티는 신의 절대적 공간, 또는 이성과 합리에 근거한 수정궁과 같은 일원화된 사회를 극복하고, 인간의 개인적 존재 의미를 추구하는 정신으로 표상되어, 작품 속에서 다층적 시점과 다원화된 서술 구조라는 특성으로 나타난다. 곧, 문학의 모더니티는 하나의 통일적 시점으로 대상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다층적 시점과 복합적인 심리의 전개를 수용하며, 신과 인간, 도덕과 인간, 과학과 인간이라는 이분법적 구조의 관점에서 인간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시점에서 세계를 인식하면서 그것에 대한 정의와 규정 그리고 새로운 행동 양식가지도 능동적으로 추구하게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문학의 모더니티는 인간의 영혼이라는 열린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인간의 영혼은 난선적인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무수히 많은 다양한 관점과 서로 다른 욕망들이 복합적으로 잠재되어 있다. 이 때, 문학의 모더니티는 서로 이질적인 요소들을 하나로 융합해내는 역동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영혼으로 하여금, 때로는 비판적인 담론을 통해, 때로는 모순적인 역설을 통해, 궁극적으로 자유와 희망의 공간으로 나아가게 하는 역사의 동인이다. 바로, 문학의 모더니티란, 인간 영혼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것들을 융합시켜, 자유와 희망을 지향하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