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이해
- 최초 등록일
- 2008.11.03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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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러닝 연극의이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연극은 무엇이며 인간과 세계에 무엇을 할 수 있는가?
2.배우와 연기(술)에 관하여 신원부터 방법까지 정리하라.
본문내용
1. 연기의 개념
연기라 함은 희곡 작가에 의하여 각본 속에 쓰여진 인물을 구상화 하여 관객에게 어떤 영향이나 느낌을 주려고 하는 행동을 말한다.
1) 착각설(錯覺設) ; 연기의 목적은 현실의 착각, 또는 환상을 만들어 내는데 있다는 설로서 배우가 현실을 모방하고 재현하는 일에 매우 능숙하여 관객들이 연기라고 생각 할 수 없을 정도의 착각에 빠지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방법.
2) 비판해석설(批判解析說) ; 연기는 현실을 비판하고 해석하는 기술이라는 설. 즉 연기란 관객을 속여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려는 것이 아니라 표면적인 유사성 속에 숨어 있는 현실을 배우 자신의 감정이나 이해력을 통하여 관객에게 표현하는 방법.
2. 연기의 방법
1) 감정파 연기(感情派 演技); 감정의 표현을 연기의 근본이라 생각하고 자기의 개성을 완전히 버리고 극중 인물의 감정 속에 몰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물론 배우는 희곡에 요구되어 있는 모든 감정을 실생활 속에서 다 경험했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과거에 경험한 감정 중에서 그것과 유사한 감정을 환기시켜서 미지(未知)의 감정을 재현해야 한다.
2) 이지파 연기(理智派 演技); 배우가 자기라는 것을 잊지 말고 어떠한 격정 속에서도 자기를 억제하고 관객에게 의도한 바의 효과를 주어야 한다는 생각. 배우가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일차원의 감정이라 한다면 무대 위에서 체험하는 감정은 이차원의 감정이 된다. 배우가 아무리 역의 감정을 자기의 것으로 하여 무대 위에서 표현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차원의 감정이며 거기에는 반드시 자기억제가 작용되어야 한다.
3. 배우의 역할
배우는 인간이란 존재를 무대 위에서 살아 움직이게 하며, 관객은 배우가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하고, 행동하는 것을 지켜본다. 배우는 이러한 모든 것을 연극의 맥락에서 보여주어야할 뿐만 아니라, 무대 위의 다른 연기자들과 공유(共有)해야 하는 상황속에서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배우는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분명히 보여줌과 동시에 연극 상황 안의 어떤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렇게 되고 난 후라야 배우는 그의 삶을 무대 위에 살아있는 새로운 인물로 창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